체질과 음식

옛말에 의식동원 이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식사와 질병 치료는 다 같이 인간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그 근원은 동일하다는 뜻이다. 즉, 병의 예방이나 치료에 있어서 음식도 의약품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말과 일맥 상통한다.

체질에 맞는 음식은 보약과 같이 몸을 건강하게하나,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을 많이 먹어 왔다면 식사 습관을 바꾸어 건강을 도모해야 한다.

그렇다고 해서 반드시 체질에 맞는 음식만 가려 먹으라는 뜻은 아니다. 모든 음식을 골고루 먹되, 가급적이면 체질에 맞는 음식을 좀더 섭취하고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은 적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우리 나라의 어머니들은 자식 사랑하는 마음이 극진하다. 특히나 수험생들에 대한 배려와 정성은 세계 어느 나라에도 유래가 없을 정도이다. 그러나 어머니의 정성이 본의 아니게 자녀의 건강을 해치는 경우가 있다. 아무리 맛있고 영양가 많은 음식이라도 체질이나 건강 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남의 정성에 뒤질세라 무존건 이것저것 보양제를 먹이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안다는 말이다.


태양인

태양인은 맵고 뜨거운 음식은 피하고, 대신 담백한 음식을 즐기는 편이 좋다.

만일 태양인이 맵고 열이 많은 음식을 계속 먹으면 위를 상하거나 식도 경련 혹은 식도 협착 같은 병에 걸리기 쉽다. 특히 태양인은 간 기능이 약하므로 냉이, 달래, 부추 등의 나물과 신선한 야채가 좋다. 또한 간을 보하는 식품인 조개, 굴, 전복 등의 조개류도 많이 섭취하여야 한다.

그리고 메밀은 위와 장을 튼튼히 하고 기력을 도우므로 자주 먹는 것이 좋다. 단 지나친 영양 섭취는 오히려 간에 부담을 주어 좋지 않으므로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 하더라도 약간 부족하다 싶을 정도로 만 섭취한다.

또한 태양인에게는 뜨거운 차보다는 시원한 음료가 좋은데, 그중에서도 특히 포도쥬스나 야채쥬스가 좋다.


좋은음식

태양인은 담백한 음식이 좋으며 간을 보하는 해물류와 채소류가 좋다.

곡물류 : 특히 메밀이 좋다

채소류 : 솔잎

과일류 : 포도, 다래, 앵두, 모과, 감

해물류 : 새우, 굴, 전복, 소라, 조개, 붕어, 오징어

 

해로운 음식

맵고 열이 많은 음식과 지방질이 많은 음식은 좋지 않다.


태음인

태음인은 음식에 생강, 마늘, 겨자 등 자극성이 강한 양념을 많이 쓰지 않는 것이 좋다.

태음인은 원래 육식을 좋아하여 비만이 되기 쉬운 체질이므로 될 수 있는 한 채식을 하도록 한다. 고기를 먹더라도 채소를 곁들여 먹도록 하여야 한다.

고기의 종류도 닭고기, 돼지고기보다는 쇠고기가 체질에 맞는다. 또 허약한 폐의 기능을 도와주는 식품으로 호두, 밤, 은행 등이 좋다. 오미자차, 율무차, 칡차 등을 즐기는 것이 태음인에게 이상적이다. 그리고 장이 약하므로 유산균 음료를 마셔야 변비 등에 걸리지 않는다.


좋은음식

곡물류 : 밀, 콩, 율무, 수수, 땅콩, 들깨, 현미

육류 : 쇠고기, 우유, 버터, 치즈

채소류 : 무, 도라지, 더덕, 고구마, 마, 버섯, 호박, 연근

과일류 : 배, 밤, 호두, 은행, 살구, 복숭아, 잣, 수박, 참외

해물류 : 김, 미역, 다시마

기 타 : 밀가루 음식과 콩으로 만든 두부 등이 좋다.

또한 녹차 등은 머리를 맑게 해준다.

 

해로운 음식

닭고기, 개고기, 삼계탕, 인삼차, 꿀, 생강차, 사과


소양인

소양인은 체질적으로 몸에 열이 많아서 뜨거운 음식보다는 찬 음식을 좋아할 뿐만 아니라, 성질이 급해서 뜨거운 음식을 내놓으면 천천히 식혀 가며 먹지를 못한다. 그러므로 소양인 자녀에게 매번 뜨거운 음식을 내놓는 것은 오히려 짜증을 일으킨다.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 하더라도 짜증을 내면서 먹게 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기 쉽다.

또한 몸의 열을 높여 주는 개고기, 닭고기 등 기름기 많은 식품과 꿀, 인삼 등은 좋지 않다.

꿀이나 인삼이 좋다고 하여 무턱대고 먹고 나서 고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부작용을 보이는 체질이 소양인이다. 갑자기 눈이 충혈되고 가슴이 답답하고 온몸에 열이 날 뿐만 아니라 피부에 발질이 돋기도 한다.

그러므로 소양인은 자극적인 양념이 적게 든 음식을 약간 식힌 다음 먹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소양인은 수험 기간 중에는 새우, 전복, 해삼 등의 가장장 식품으로 체력을 보강하는 것이 좋다.

차로는 구기자차, 결명자차, 들깨차 등을 약간 식힌 다음 마시는 것이 좋다.


좋은 음식

곡물류 : 보리, 팥, 녹두, 메밀, 참께

육류 : 돼지고기, 오리고기

채소류 : 오이, 배추, 가지, 감자, 당근

과일류 : 수박, 참외, 딸기, 토마토

해물류 : 새우, 전복, 해삼, 굴, 게, 복어, 가물치

 

해로운 음식

닭고기, 개고기, 꿀, 인삼, 맵거나 자극성이 있는 조미료(고추, 생강, 마늘, 파, 후추, 겨자 등)


소음인

소음인은 체질적으로 몸이 차고 소화기 계통이 약하여 소화가 안 되는 음식이나 찬 음식은 체질에 맞지 않는다.

참외나 수박 같은 냉성 과일, 차가운 음료나 얼음을 먹으면 복통을 일으키고 설사를 하기 쉽다.

그러므로 돼지고기나 감자, 고구마 등 소화가 안 되는 음식과 냉면, 아이스크림 같은 찬 음식은 피해야 한다.

소음인은 파, 마늘, 생강, 고추 등 자극성이 강한 양념을 사용해서 식욕과 소화를 도우며, 음식은 약간 뜨겁게 데워서 먹는 것이 좋다.

인삼, 대추, 마늘 같은 열성 식품을 넣어서 만든 삼계탕이나 꿀에 잰 인삼 등이 체질에 맞는다. 간식으로는 차가운 음료보다 인삼차, 꿀차, 생강차등 뜨거운 차가 몸에 좋으며, 한여름에도 냉수보다 더운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좋은 음식

곡물류 : 찹쌀, 멥쌀

육 류 : 닭고기, 개고기

채소류 : 시금치, 미나리, 양배추, 쑥갓, 파, 마늘, 후추, 겨자, 생강, 부추, 냉이, 양파, 고추

과일류 : 사과, 대추, 귤, 오렌지

해물류 : 명태, 조기, 멸치, 도미, 잉어

기 타 : 엿, 꿀, 인삼

 

해로운 음식

냉면, 수박, 참외, 생우유, 빙과류, 돼지고기, 고구마, 감자, 밀가루 음식



'든든한 삶 > 생활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험을 볼 때 주의점  (0) 2007.08.11
대학 입시 실패와 체질  (0) 2007.08.11
한약과 체질  (0) 2007.08.11
체질에 따른 질병과 체력 관리법  (0) 2007.08.11
체질에 따른 부모의 자녀 교육법  (0) 2007.08.1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