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안전관리의 특성


철도의 주된 업무는 여개 또는 화물을 차량에 수용하여 그 소재를 변경하는 것이다.

이 소재 변경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그 차량을 운전할 것이 필요하다.


운전을 안전하게 그리고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미리 운전시각을 정하여 엄수하여야 함은 물론이며,운행의 속도와 방법 등에 제한을 두어야 하고,선로,전기,신호,차량 등의 제반설비와 기계장치를 완전한 상태로 유지하여야 하며,그 외에 신호의 방식과 보안의 방법 등을 정해 놓아야 한다.


철도안전관리는 이처럼 설비와 제도,운영시스템,차량,사람,그외의 철도주변 환경 등이 상호 밀접하게 유기적으로 복잡하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종합적인 접근방법을 동원하지 않으면 안된다.


다시말하면 철도에서 발생하는 사고는 직원과 이용자의 실수 뿐만 아니라 시설과 장비의 결함,각종 설비 및 기계장치의 고장,각 프로세스(Process)간의 인터페이스 문제,주변의 환경 등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어느 한가지 요소만을 가지고 문제해결에 접근해서는 안된다.


철도에서 발생하는 사고는 단순한 인적요인에 의한 사고 이외 물적요인에 의한 사고도 그 요인을 분석해 보면 설계,관리,유지보수,운용 등에서 직원이 관련된 것이 많아 인적요인에 의한 것을 절대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1. 철도안전관리는 종합성.통합성이 요구된다.

철도산업은 영업,운수,운전,시설,선로,차량,전기,신호,통신,전철 등 각 기능별 프로세스가 종합적인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철도안전관리는 각 기능과 의 유기적인 협조 없이는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가 없다. 따라서 철도안전관리는 각 기능의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차원에서 접근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2. 철도안전관리는 하나의 시스템으로 이해해야 한다.

철도는 레일과 차륜,대차,연결장치,신호보안장치 등 타교통수단과 비교해 볼때 철도만의 특유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면서도 그런 것들이 각기 맞물려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기능하고 있다. 이런 특성에 따라 이들 상호간에는 많은 제약조건을 두고 있다. 이런 특성과 제약조건하에서 운용상의 안전성,신속성,정확성,쾌적성 등의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 복잡한 시스템으로 작용하고 있으며,시스템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의 체계적인 종합통제를 통해 원활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시스템을 이해해야 철도안전관리가 가능하다.


3.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안전관리가 요구된다.

철도에서 발생하는 사고의 원인과 과정은 매우 복잡한 양상을 띄고 있다. 따라서 사고예방을 위한,위험요인을 제거하기 위한 철도안전관리는 체계적이고 과학적이지 않으면 안된다. 하나의 위험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단편적인 대책을 수립하여 추진하다 보면 작은 위험요인은 제거가 될지 모르나 그로 인하여 더욱 큰 새로운 위험요인이 발생되기도 한다.

 

4. 사고예방을 위한 조치는 어느 한곳에 의존해서는 안된다.

만일 철도에서 열차가 탈선하거나 충돌사고가 발생한다면 그 피해규모는 예측이 불가능할 정도로 크게 나타나 철도경영자에게 큰 타격을 안겨다 줄 것이다. 따라서 사고는 어떻게 해서든지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총 동원하여야 한다. 즉 기계요소의 어느 한부분에 고장이 발생 하도라도,인간요소의 어느 한사람이 실수를 범하더라도 안전측으로 동작하거나 다음 단계에서 차단이 되도록 해야하며,Man-matchine에서 인간이 실수를 범하더라도 기계장치가 이를 차단하고, 기계가 고장을 일으키드라도 사람이 이를 차단하도록 하여야 한다. 또 이런 단계를 여러 단계의 차단경로를 설정해 두어야 한다.

이런 안전시스템이 바로 철도의 안전을 지키는 Trans lock system 이다.


5. 조직내에서 안전관리자의 위상이 높아야 한다.

철도수송에 있어서 안전문제는 다른 어느것보다도 우선해야할 중요한 과제로서 안전은 경영 이전의 문제이다.

각 분야별로 발생하는 문제는 분야별 책임자가 해결해 나갈 수 있으나 분야별로 경합된 문제,시스템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종합적으로 통제하며,안전계획을 적극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안전관리자의 위상이 높아야 한다.


6. 철도의 안전관리는 일반작업에 대한 안전관리와 철도 특유의 안전관리가 포함된 것이며, 철도특유의 안전관리에 더욱 큰 비중을 두어야 한다.

일반작업 즉 산업안전관리는 일정한 작업장내에서 작업자의 안전을 도모하고 재산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작업과 인간관계 및 물체와의 관계에 통제를 가하여 생산활동을 원활하게 진행시키는 것이다.

이에 비하여 철도안전관리는 작업장이 전국 철도망과 철도사업장 전체가 되며,특수구조의 연결장치와 제동장치에 의해 많은 객차 또는 화차를 연결한 열차가 선로를 따라 고속으로 운행하는 특성에 따라 여객과 화물의 안전이 동시에 보장되도록 통제를 가하여 철도수송을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제반관리 행위를 하여야 한다.

따라서 철도안전은 일반산업안전과 한 특수분야인 교통안전까지 포함시켜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철도안전관리는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일들이 무거운 중량의 열차가 고속으로 운행하고 있는 선로상에서 이루어지고 있어 선로상의 작업안전 내지 그 위를 운행하는 열차안전관리는 철도안전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선로상의 안전관리는 이를 다시 선로 위를 운행하는 열차에 대한 안전관리와 선로상에서 일하고 있는 작업원에 대한 안전관리로 구분되어 진다.

열차가 운행되고 있는 선로상의 안전관리는 열차의 안전운행과 작업원에 대한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직원개인별로 임무와 책임한계가 명확해야 하고 철저한 교육훈련이 필요하기 때문에 복잡하고 까다로운 작업절차가 정해져야 한다.

이런 특성으로 인하여 철도안전관리는 일반 산업안전관리보다 고차원적이고 복잡한 양상을 띄게 된다.

열차는 자동차와 달리 운행중에 장애물이 나타나면 핸들을 틀어 이를 피해갈 수도,돌아 갈 수 도 없는 오로지 궤도위로만 달려야 하는 주행 특성으로 인하여 열차가 운행 중 사고가 발생하면 열차 자체의 무거운 중량과 높은 속도,철재차륜과 철재레일간의 마찰력 등으로 인하여 장애물과 열차와의 거리가 제동거리 이내라면 사고는 피할 수 없게 되며 열차의 충돌,접촉,탈선과 같은 사고가 발생하면 그 피해가 대형화 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철도사고의 특성


첫째, 사고의 원인은 순간적으로 노출된다.

열차가 고속으로 운행하고 있는 중에 순간적으로 직원의 오류나 실수가 발생하고 이와 동시에 다른 불안전한 요인이 경합되면 곧 바로 사고로 이어지기가 쉽다. 이러한 실수나 오류는 보통 순간적으로 발생하게 된다. 열차가 건널목을 접근중에 갑자기 자동차가 건널목내로 진입하거나,선로 밖에서 일하던 인부나 장비가 열차를 인식하지 못하고 갑자기 선로내로 침범하여 사고가 발생하는 것처럼 사고의 원인이 순간적으로 노출 된다.


둘째, 사고의 진행이 급속하며 사고가 일단 진행하면 이를 도중에서 멈출 수 가 없다.

열차의 중량은 수백 내지 수천 톤에 달하고 속도 또한 100키로 넘기 때문에 열차가 갖고 있는 운동에너지는 대단히 크다. 이 큰 운동에너지와 관성,열차의 궤도 주행특성,관통제동장치의 특성 등으로 인하여 기관사가 장애물을 일찍 보았다고 하더라도 제동거리 이내라면 사고는 피할 수가 없을 뿐만 아니라 도중에 이를 차단할 수도 없게 된다. 따라서 그 피해 또한 대형화가 된다.


셋째, 사고의 규모와 피해가 크게 나타난다.

 

넷째, 병발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다.


다섯째, 사고 관련자가 많다.


'안전관리 > 사고사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전보건총괄책임자  (0) 2008.07.04
안전보건교육 심의.의결 대상인지  (0) 2008.07.04
산업안전  (0) 2008.07.04
사고예방 6단계 이론  (0) 2008.06.03
감전방지 대책  (0) 2008.05.3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