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차선의 구배

구분

속도[㎞/h]

구배[‰]

2지점 경간 사이에서의 구배[‰]

고속철도

S〉250

0

0

250≥S〉200

1이하

0.75이하

200≥S〉160

2이하

1이하

160≥S〉120

3이하

1.5이하

일반철도

S≥150

1이하

 

S<150

3이하

 

터널,구름다리등과 건널목 인접장소

4이하

 

측선

15이하

 

 

전차선의 편위

 

① 일반철도 전차선의 편위는 다음 각 호에 의한다

 

1. 전차선의 편위는 레일면에 수직인 궤도중심선으로부터 200[㎜]를 표준으로 하되, 표준 유지가 곤란할 경우 최대 250[㎜]까지 할 수 있다.

 

2. 본선의 직선로 및 곡선반경 1,600[m] 이상의 곡선로에서는 좌우 각각 200[㎜], 곡선반경 1,600[m] 미만의 곡선로에서는 선로 외측으로 200[㎜]의 편위를 둔다.

 

3. 강풍구간 및 승강장 구간은 100[㎜] 이하로 하고, 터널브래키트 취부 구간의 경간은 곡선반경에 따라 설정한다.

 

4. 단선터널 내에서의 전차선의 편위는 좌우 100[㎜]로 한다.

 

5. 수도권 등 고상홈 개소에는 가급적 고상홈 반대측으로 편위를 두어야 한다.

 

6. 조가선 및 전차선의 무효부분은 가급적 궤도중심 쪽으로 설치한다.

 

고속철도 전차선의 편위는 다음 각호에 의한다

 

1. 전차선의 편위는 레일면에 수직인 궤도중심선으로부터 200[㎜]를 표준으로 하며 편위의 허용오차는 ±10[㎜] 이내로 한다. 다만 곡선구간에서는 곡선반경의 크기에 따라 200[㎜]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조정하여야 한다.

 

2. 구분장치개소, 장력장치개소, 분기 및 교차개소 등의 편위는 장주도에 의거 해당하는 편위에 따라 조정하여야 한다.

 

'전기,철도 기술자료 > 전차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기번호 및 부호  (0) 2008.11.11
전차선로의 절연이격  (0) 2008.11.11
곡선당김장치  (0) 2008.11.11
건넘선장치  (0) 2008.11.11
균압설비의 종별과 사용구분  (0) 2008.11.1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