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차선로의 절연이격
구분 |
종 별 |
이격거리[㎜] |
부득이한 경우[㎜] | |
일반 철도 |
AC 25kV |
급전선 및 합성전차선과 접지물간 급전선과 부급전선(보호선) 상호간 급전선과 합성전차선 상호간 이상 에어섹숀 동상 에어섹숀 에어조인트 부급전선 또는 보호선과 접지물간 |
300 이상 1,200 이상 550 이상 500 이상 300 이상 150 이상 150 이상 |
250 이상 - - - 250 이상 100 이상 70 이상 |
DC 1.5kV |
급전선 및 합성전차선과 접지물간 |
250이상 |
70이상 |
구분 |
종 별 |
이격거리[㎜] |
부득이한 경우[㎜] |
고속 철도 |
타전선과 전차선간 |
2,000 (보수관계 고려) |
|
합성전차선과 대지간 |
320 (오손구간) |
| |
25[㎸]와 25[㎸]간 |
1,300 |
| |
전차선과 접지케이블간 |
500 |
| |
전차선과 신호기간 |
2,000(측면) |
| |
4,000(높이) |
|
차고 등 상시 팬터그래프가 승강하는 장소에서는 전차선과 팬터그래프의 접은 높이와의 거리가 커티너리 가선구간은 500[㎜], 강체 가선구간(이동전차선 포함)은 250[㎜]이상 되어야 한다.
가공전차선로의 가압부분과 접지물간, 급전계통이 다른 가압부분 상호간은 작업상의 안전을 고려 2[m] 이상 이격한다. 기존 시설인 경우 개량시에 2[m] 이상 이격하여 시설한다.
직류 가공전차선에 있어서 급전계통이 다른 가압부분 상호간은 작업상의 안전을 위해 가능한 0.6[m] 이상 이격한다
합성전차선에 사용하는 전선의 종류
구분 |
본선[㎟] |
측선[㎟] |
조가선 |
CdCu 70(카드뮴동연선) CdCu 80(카드뮴동연선) St 90(아연도강연선) St 135(아연도강연선) Bz 65(청동연선) Bz 65(청동연선,절연) |
CdCu 70(카드뮴동연선) St 90(아연도강연선) Bz 65(청동연선) |
전차선 |
Cu 107(홈경동선) Cu 110(홈경동선) Cu 150(홈경동선, pre-worn type) Cu 170(홈경동선) |
Cu 110(홈경동선) Cu 150(홈경동선, pre-worn type) Cu 107(홈경동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