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재해는 위험한 기계. 기구 및 유해한 작업조건에서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위험성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비교적 안전에 무관심할 수 있는 사무직 근로자들에게도 산업재해는 예외일 수는 없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안전태도를 망각하지 않고, 습관화하여 사무실에서의 안전을 확보하여야 한다.

 

1. 단정한 옷차림은 안전의 기본자세이다.

◦ 안전의식은 단정하고 깨끗한 옷차림부터 시작된다. 사무실 근무에 어울리지 않는 복장은 예상

   밖으로 재해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직장에서는 각각의 직장에 어울리는 복장이 있다. 그 직장에 맞도록 만들어진 유니폼을 단정히 착용

   토록 한다.

 

2. 잘못된 물건 등의 적재에 의한 재해

◦ Cabinet의 상단 등에 불안전하게 쌓아놓은 물건이 떨어져 상해를 입을 수 있다.

◦ Cabinet은 상단에만 자료를 넣을 경우 앞으로 넘어질수 있다.

◦ 작은 위험을 방치하면 그것은 큰 사고의 원인이 된다.

◦ 가능한 사무실에 물건을 쌓아두거나 방치하지 말아야 하며, 부득이한 경우에는 안전되고 반듯하

   게 처리한다.

 

3. 부적절한 발판의 사용 및 불안전한 자세로 인한 재해

◦ 높은 곳에 물건을 올려놓을 때 무의식적으로 가까이에 있는 회전의자등을 발판으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 견고한 받침대를 사용하고 필요시에는 동료에게 도움을 청하여 함께 작업토록한다.

◦ 사다리를 이동하는 과정을 생략함으로 인해 무리한 자세로 작업을 하다가 추락재해가 발생할

   수 있다.

◦ 작업중 1m의 높이에서 추락, 머리를 부딪쳐 사망한 사례가 있다.

 

4. 통행시 발생할 수 있는 재해

◦ 방치된 서류상자 또는 전선 등에 의해 걸러 넘어질 수 있다.

◦ 발에 걸려 넘어지는 원인이 되는 것은 사전에 제거하여야 하며, 통로에는 물건을 적재하거나 방치하

   지 않는다.

 

5. 전기설비에 의한 재해

◦ 피복상태가 불량한 전선, 플러그 등에 의해 감전재해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손이 물이나 땀에 젖어

   있을 경우 감전사고의 위험성이 더 높아진다.

피복이 벗겨진 전선은 절연테핑을 하거나 교체하여 사용한다.

전기기구의 플러그는 반드시 몸체를 잡고 뽑아야 하며, 상태가 불량한 콘센트는 교정하거나 교

   체하여 사용한다.

 

6. 미끄러운 사무실 바닥으로 인한 재해

◦ 빗방울로 젖어있거나, 왁스를 칠한 직후의 바닥이나, 높은 습도로 물기가 있는 타일 등은 매우

   미끄러지기 쉬워 위험하다.

◦ 바닥의 물기를 잘 닦는다.

◦ 젖은 우산은 사무실내로 반입하지 않도록 한다.

◦ 우천시에는 출입구에 매트나 발걸레를 깔아둔다.

 

7. 출입문에 의한 재해

환기를 위해 출입문을 열어두었을 때 바람에 의해 문이 닫쳐 재해가 발생할 수 있다.

◦ 열려있는 문이 바람에 닫히지 않도록 받침목을 끼워 두거나, 손잡이를 끈 등으로 묶어 고정시켜 두

   어야 한다.

◦ 통로. 계단. 출입구. 비상구 근처에 물건을 쌓아두지 않아야 한다. 비상시 재해를 확대시키는 원

   인이 될 수 있다.

 

8. 비상구 등의 확보 및 소방기구의 점검

◦ 소화에 필요한 기구(소화기, 소화전 등)는 정기적으로 점검한다.

◦ 화재진압작업, 피난훈련을 통해 비상시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9. 구급함의 비치 및 관리

◦ 부주의로 인하여 칼이나 송곳에 손을 다칠수 있다.

◦ 상처가 나는 것은 취급에 익숙해져 주의가 산만해 졌을 때 많이 발생한다.

◦ 비상시 사용할 수 있도록 구급함을 비치하고, 내용물 및 기구의 사용법을 알아두어야 한다.

◦ 구급함은 사용후 정해진 보관장소에 갖다 놓고, 다 사용한 약품이나 기구 및 유효기간이 지난 약품

   은 조속히 보충하거나 교체하여 유사시 사용할 수 있도록 대비한다.

 

10. 출입구나 모퉁이에서의 재해

◦ 출입문의 급작스런 열고 닫음에 의해 재해가 발생할 수 있다.

◦ 밀어서 여는 문은 급히 열거나 닫지 않도록 한다.

◦ 가능한 통로의 모퉁이에서는 잠깐 멈추어 확인하고, 회전반경을 크게하여 충돌을 예방하여야 한다.

◦ 출입구나 꺽이는 통로에서는 보행속도를 늦춘다.

 

사무실의 4대 안전원칙

정리. 정돈. 청소. 청결의 4대 원칙은 직장의 안전보건의 기본이며, 일의 능률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다.

 

 정리 : 필요한 물건과 불필요한 물건으로 나누고 불필요한 물건은 처분한다.

 정돈 : 필요한 물건을 사용하기 쉽고 찾기 쉽도록 일정한 장소에 안전한 상태로 둔다.

 청소 : 정기적인 청소로 먼지나 오물을 제가한다.

 청결 : 몸차림새를 단정히 하고, 직장이 지저분해지지 않도록 항상 깨끗이 해 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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