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공사의 실정보고 감리 검토
○ 관련 근거
가. 000본부의 업무지시 등의 관련 문서
나. 운영기관인 000, 000의 요청 및 협조 등의 관련 문서
다. 운영기관에서 제공한 공사시방서, 제작사양서 및 자재의 규격 등의 관련 서류
라. 시스템 감리단의 지시 문서
마. 시공사의 현장실사 결과보고서, 검토서 및 설정보고 관련 문서
○ 검토 내용
상기 관련근거에 대하여 시공사가 제출한 설계변경을 위한 실정 보고 자료를 아래와 같은 항목을 기준하여 검토한다.
가. 설계도면(계약도면)과 시공도면과의 비교 검토
나. 현장실사 내용과 시공용으로 작성한 도면과의 비교 검토
다. 시공도면의 배관/배선 루트 선정의 적정성
라. 장비, 배관/배선 등의 각종 자재 선정의 적정성
마. 물량산출, 낙찰율 및 적용단가(2개 이상의 견적 또는 시중 물가지) 적정성
1.00변전실 증축(실정보고)
1) 관련 근거
2) 검토 내용
변경 사유 |
설계 내역 |
검토 의견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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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개략 공사비 내역서
구 분 |
당초금액 ⓐ |
변경금액 ⓑ |
증감액 ⓑ-ⓐ |
비 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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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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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토 의견
◇ 00본부가 00차량기지내 기존 변전실을 000연장을 위해 일부 증축으로 경비실 및 00변전실내의 정보통신설비 철거 . 이설 및 신설에 대한 공사로서
◇ 00본부가 제공한 건축도면을 근거로 현장실사 및 재설계하여 시공 완료
◇ 추후 설계변경 시 재검토 반영 예정
2. 역무자동화설비(AFC) 변경(실정보고)
검토 의견
◇ 설계 당시 행선안내게시기의 시스템은 행선지 안내 정보만 표출(LED Type)방식으로 설계
◇ 000가 요청 및 제공한 시스템은 행선지 안내 및 광고를 표출(LCD/PDP Monitor Type)하는 방식으로 케이블의 규격 및 종류가 상이
◇ 따라서 000가 제공한 도면에 의거하여 시공 완료
◇ 추후 설계변경 시 재검토 반영 예정
3. 열차무선설비 무선방송용 안테나 추가(실정보고)
검토 의견
◇ 설계 당시 000연장 3개역사에 승강장 스크린 도어 설계계획이 없어 정거장별 상 . 하선별 무선방송통신용 안테나 2개로 운용이 가능
◇ 추후 스크린 도어 설치로 인해 승강장 공간 협소로 음영지역이 발생되므로 승강장별 4개(상선 : 2개, 하선 : 2개) 설치
◇ 승강장 안테나의 설치 위치 및 케이블 포설 완료
◇ 추후 설계변경 시 재검토 반영 예정
4. 정거장 이설공사 추가(실정보고)
검토 의견
◇ 설계 당시000역사, 000역사 현장 실사 및 관련자료를 수집하여 설계에 검토 반영하였으나, 일부 누락 또는 미확인된 케이블 수량 발생
◇ 시공사가 공사전 현장실사, 관련자료 확보, 관계자 회의를 통해 추가로 확인 케이블 반영 및 케이블 루트 변경으로 케이블 이설 물량 증가
◇ 현장실사 자료를 토대로 시공도면 작성 및 시공 완료
◇ 추후 설계변경 시 재검토 반영 예정
5. 통합정보통신망(전화설비에 포함) 변경(실정보고)
검토 의견
◇ 통합정보통신망은 설계 당시 사내전산망으로서 디지털전송설비(155Mbps)에서 각역에 E1급(2.048Mbps)으로 회선을 할당하여 역무실과 통신기계실에 장비 설치로 시스템 구성
◇ 현재 000가 구축 운영되고 있는 통합정보통신망은 사내전산망보다 상위 등급인 통합정보통신망을 상위망(20Gbps)과 하위망(10Gbps)으로 구축하여 운영
◇ 따라서, 000연장 3개역사의 통합정보통신망은 최소한 동급 이상의 장비와 이종 장비간의 호환성을 고려하여 동일 제품군에서 최소의 기능이 탑재한 장비 선정
◇ 전기실, 변전실, 환기실 등의 주요 기능실에 Work Group 장비 설치로 인해 배관 . 배선 증가
◇ 시공도면 작성 및 장비 배치가 적정하며, 추후 설계변경 시 재검토 반영 예정
6. 전원설비(UPS) 용량 증설(실정보고)
검토 의견
◇ 전원설비(UPS)의 설계용량은 시공 일정보다 약 3년 ~ 4년전에 산출한 용량으로서 시공 당시의 각 설비의 소요전력량 변동사항 및 추가 장비 발생 여부 등을 검토 . 산출하여 제작에 반영
◇ 전원설비(UPS) 및 축전지의 용량 증가에 따른 금액 증가는 장비의 규격 변경시 신규단가를 적용하여야 하나, 기존 용량 대비하여 최소 금액 반영(계약단가 기준)
◇ 전원설비(UPS) 용량 증가에 대한 축전지 용량 변경 및 수량 조정
구 분 |
000 |
000 |
000 |
비고 | |||
변경전 |
변경후 |
변경전 |
변경후 |
변경전 |
변경후 |
| |
전원설비(UPS) |
20KVA |
25KVA |
15KVA |
20KVA |
20KVA |
25KVA |
|
축 전 지 |
2V400AH |
2V500AH |
2V300AH |
2V350AH |
2V400AH |
2V500AH |
|
7. CCTV설비 증설(선로전환기 및 AFC 단말기 감시용 카메라)(실정보고)
검토 의견
◇ 본선구간의 개별 선로전환기 동작 여부, 역무자동화설비(AFC) 단말기(발배기, 정산기, 환불기 등)를 운전취급실과 역무실에서 원격 감시를 위한 카메라로서 서울메트로가 2007년부터 시행하여 0호선은 시공 완료하여 운용중에 있으며, 0호선, 0호선 및 0호선은 2009년 하반기에 착수하여 현재 진행 중에 있음.
◇ 따라서, 00연장구간의 선로전환기 및 AFC 단말기 감시용 카메라 수량은 상기 수량과 같으며, 카메라 수량 증가에 따른 녹화장치, 영상분배기, 문자발생기 및 감시용 모니터 등의 부가장치 추가 설치가 필요
◇ 시공을 위한 현장 실사 및 시공도면 작성을 완료하였으며, 시공함이 시공상의 품질 확보, 완벽한 시스템구성 및 공사비 절감에 따른 경제적인 효과 등이 발생되므로 현 시공단계에서 추진함이 타당하다고 사료되며, 추후 설계변경시 재검토하여 반영 예정
8. 디지털전송설비 및 관련 설비 추가(실정보고)
검토 의견
◇ 상기 2항(광케이블 신설)에 따른 00차량기지와 00역 통신기계실에 광케이블 저장 및 분배함(OFD) 설치 필요
◇ 신호이상감시모니터 회선은 신호분소에서 해당분소내의 신호기계실 장비의 고장을 원격 감시에 필요한 신호회선(Digital Signal : MRDC Card 수용)으로서 신호기계실이 있는 역당 1회선(1:N)이 소요되며, 연장구간의 신호회선은 00역과 00역에 1회선이 필요
◇ 0호선 00관제센터에 설치 운용되고 있는 디지털전송설비의 일부분으로서 정보통신을 포함한 모든 설비에서 발생되는 각종 회선(음성, 영상 및 제어)을 분배장치(DCS)통해 수집 . 분배하는 기능을 갖은 장치로서 설계 당시에는 예비회선이 있어 수용이 가능하였으나,
◇ 현재 49회선의 예비회선으로 3호선 3개 역사에서 발생되는 1 : N 기능의 61회선 수용이 절대 불가하므로 추가 신설함이 타당하다고 사료됨
9. 붙임 자료(시공사 제출 문서 및 참고 서류)
1) 수서변전실 증축 관련(실정보고) 제출 건
2) 역무자동화 관련(실정보고) 제출 건
3) 열차무선설비 관련(실정보고) 제출 건
4) 정거장 이설공사 관련(실정보고) 제출 건
5) 종합전산망 관련(실정보고) 제출 건
6) UPS(전원설비) 관련(실정보고) 제출 건
7) CCTV 설비 관련(실정보고) 제출 건
8) 설계서(디지털전송설비) 관련(실정보고) 제출 건
9) 신규 일위대가 및 단가비교표, 견적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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