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례사항 발생시 상호연락 철저
1. 사고개요
가. 발생일시:1997. 8. 10
나. 발생장소:00선 00SSP 인출개소앞
다. 사고원인:이례사항 발생시 연락소홀
라. 개 황:
00전기분소에서 전차선로 야간작업을 하기위하여 00-00간 55호~00구내 인출개소 앞까지 양단접지를 걸고, 기온급상승으로 인한 장력조정장치 및 흐름방지, 교차개소 등을 점검함. 이날 단전구간은 00SP~00SSP 하선 이었고 단전시간은 01:00~04:30분까지 였는데, 안산인출개소 앞까지 도착하였을때는 04:10분을 넘기고 있었다. 작업을 마무리 하려고 공구 및 재료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바로앞 장력조정장치 Y길이의 이격이 불량하여 마지막으로 이것만 조정후 작업을 끝내기로 하고 직원 모두가 장력조정장치 X,Y길이를 조정하기 시작하였는데 조정작업이 순조롭지 않았다. 시간은 벌써04:28분, 전기장은 급전사령과 10분 더 연장할 것을 협의후 작업마무리를 할쯤, 갑자기 급전사령으로부터 안산선에 전차선 트립이 금방 있었다는 연락을 수보함. 이를 확인하기 위해 00운전실과 00구분소에 연락하여 전차선로 트립경위를 알아본 결과, 검수차고에서 04:30분이 넘자 열차를 입환시키려고 검수고에서 인상선으로 입환중 51A전철기를 넘는순간 판타오버가 발생하여 전차선 트립이 발생하였음을 확인함.
2. 대 책
가. 이례사항 발생시 해당부서와 긴밀한 연락체제 확립
나. 장애나 사고는 조그마한 것으로부터 큰재앙을 일으킨다는 것을 염두해 두고
기본규칙을 준수
다. 전차선로 야간작업시 양단접지 엄수.
확인소홀로 인한 안전사고 발생우려
1. 사고개요
가. 발생일시:1997. 8. 17
나. 발생장소:00구내 #6번선 신호제어분소앞
다. 개 황:
1997년 8월경 00구내 6번선에서 보선 제2종 기계작업을 하기위해 자갈정비차인 레귤레이터 등의 많은 장비가 굉음을 내고 있는 작업장에서 전력 및 통신케이블 횡단개소를 확인중 분소에서 급하게 걸려오는 무전이 있어,작업구간 뒤쪽으로 이동하며 작업이 끝났으니 여기에서 통화를 해도 괜찮겠지하는 생각으로 무전을 받는도중 작업구간에서 전도주시를 하지 않고 역행해 온 레귤레이터 장비가 바로 눈 앞에 있는 것을 보고는 꼼짝도 할 수 없는 상황이었지만,접촉 직전에 노련한 선배직원의 도움으로 가까스로 위기를 모면할 수 있었던 내용임.
2. 대 책
가. 작업전 작업내용, 작업구간 등의 사전확인 철저
나. 장비운전자의 전도주시 철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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