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선 제0공구 용단작업 중 폭발사고
Ⅰ. 사고개요
○ 002교(도로교) 하부를 종단하는 철도터널 시공을 위하여, 먼저 002교의 교대(A1) 하부를
받쳐주는 門형 지지구조물을 시공하고자 기 굴착한 門형 구조물의 벽체부분(굴착부, 이하 ‘트렌
치’라 함) 2개소에 작업인부 14명이 투입되었고,
○ 그 중 002교 A1 우측 트렌치(폭발위치) 내부에 투입된 굴착공이 철근조립에 지장되는 벽체지지
파이프를 잘라내기 위해(용단작업),
○ 용단기의 LPG밸브를 개방, 점화시킨 후 산소밸브를 개방, 용단 불꽃 세기를 조정한 다음, 파이프서프트를
용 단하려고 몸을 움직이던 중 폭발
○ 용단작업자 진술내용
불꽃 점화 후 약 2분 경과 후 폭발 발생하였고, 2분 동안 용단자세를 잡으려 했던 것으로 진술
* 바닥에 깔려있던 LPG에 연소중인 불꽃 잔재가 떨어져 폭발 발생 가능성도 있음
2. 사고원인
○ 002 도로교 A1교대 하부 트렌치(지하공간, TCM공법) 내부에서 철근조립에 지장되는 Sup
port 파이프 산소절단(LP가스) 준비 작업 중 가스 누출로 인한 폭발사고 발생
3. 조사결과 주요 문제점 및 대책
문제점 1) 형식적 안전조치 및 안전관련 서류 위조
○ 작업 전․중․후 작업장 정리상태, 작업환경 적정성 확인 철저(자체안전점검 및 취약개소 점검
적극 활용)
○ 현장 확인 및 점검은 하도급사, 시공사, 감리사 계층별 상호 확인
○ 밀폐공간 및 유사 작업조건, 위험작업은 필히 작업여건 사전 점검(환기 및 가스검지 등
사전 안전조치 철저)
○ 안전협의체 정기회의 철저(하도급사, 원도급사) 및 감리사는 회의 이행여부 수시확인
○ 내실있는 안전교육 시행 및 참석 대상자 관리 철저
위험성 평가결과를 안전교육 내용과 반드시 연계하여 내실있는 교육 시행, 당일 교육내용
자세히 기록관리(시공사 및 하도급사)
○ 근로자 출근부 대비 실제 출근상황, 검측서류의 공사실명제, 일일작업일보를 상호비교
하여 안전교육 참석대상자 일일 관리, 당일 교육내용 무작위 면담(감리사)
○ 허위서류 엄금 및 적발시 즉시 퇴출조치
문제점 2) 무자격자(공사업 면허 미소지)의 하도급 참여
○ 하도급 계약 이후 하도급사의 건설업 면허 정지 및 말소여부 수시확인(시공사 및 감리사)
* 00선 현장의 경우 하도급계약 이후 포장공사업 정지, 방수공사업은 하도급계약 당시에도
폐업상태였으나, 부대공종으로 법적 문제 없을 것으로 판단하여 계약 진행
○ 하도급 계약 및 적정성 심사시 건설업 면허 등록여부 확인 철저
사업자 등록증, 건설업 등록증, 건설업 등록수첩 비교 확인(감리사, 공단)
문제점 3) 재하도급 행태
○ 재하도급 유사행위 엄금
자재납품 업자의 공사참여(장비 및 기계기구 임대 행위 등) 절대 금지
- 공사에 필요한 장비 및 기계기구는 시공사 및 하도급사에서 직접 수급
자재납품업자의 간접적 공사참여 여부 수시확인(시공사 및 감리사)
근로자 채용시 근로계약 절차 철저히 하여 재하도급 의혹(재하도급사 근로자 사용 의혹) 원천
금지
* 근로자 및 사용자 날인, 노임 및 계약기간 반드시 명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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