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교통사고 예방은]

 

자전거 안전운전 수칙은

 

도로를 횡단할 때에는 반드시 건널목(횡단보도)을 이용하여, 오른쪽으로 내려서 천천히 끌고 갑시다.

골목길에서 큰길로 나갈 때에는 반드시 정지한 후 자동차가 있는지 확인합시다.

우측통행을 지키고 차량과 같은 방향으로 주행함을 원칙으로 합시다.

보도나 골목길을 달릴 때 보행자가 우선임을 잊지 말고 천천히 가야합니다.

좌우로 왔다 갔다 하거나 손을 놓고 운전하지 말며, 과속을 하지 맙시다.

바지는 아랫부분이 너풀거리지 않도록 하며, 신발은 끈이 풀어지지 않도록 합시다.

짐을 지나치게 싣거나, 뒷자리에 다른 사람을 태우면 핸들조작에 중심을 잃게 되어 위험합니다.

우산을 쓰거나 손에 물건을 들고 타지 말며, 슬리퍼를 신고 타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밤에 탈 경우에는 눈에 잘 띄는 밝은 색 계통의 옷을 입거나, 반사체 또는 전조등을 켜야 합니다.

내리막길에서 과속으로 주행 때 급정거를 하면 자전거에 무리를 주어 넘어질 염려가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자동차 사고 대비 방법은

 

안전한 도로횡단을 위해서는

- 아파트 단지 내에서도 사고가 발생합니다.

- 건널목(횡당보고)에서 신호가 바뀌더라고 차량의 진행유무를 확인 후 잠시 멈추었다 진행합니다.

- 처음부터 건너기 시작한 사람이 아니면, 파란 신호가 끝나지 않았더라도 건너지 않아야 합니다.

- 신호등이 없거나 점멸신호가 있는 건널목(횡단보도)에서는 차량이 완전히 멈추었거나 운전자의 수신호가 있

   을 때 건너도록 합시다.

- 운전자는 사람이 내리는 차량 옆으로 지나가거나 추월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차에서 내리는 사람은 지나가는 자전거, 오토바이, 차량에 주의해야 합니다.

 

안전한 도로횡단을 위해서는

- 사람은 인도로 다니고 차는 차도로 다녀야 합니다.

- 인도와 차도가 구분이 안 된 도로의 경우에는 길 가장자리 즉 한쪽으로 다니도록 합시다.

- 운동은 운동장이나 놀이터와 같은 안전한 장소에서 해야 합니다.

- 비가 오는 날에 우산을 숙여 쓰면 앞을 살필 수 없으니 똑바로 쓰고 차도에서 떨어진 길의 가장자리로 걷도

   록 합시다.

- 운전자의 눈에 잘 띄도록 밝은 색 옷을 입어야 합니다.

- 좁은 길이나 골목길에서 넓은 도로로 나올 때에는 아무리 급한 일이 있더라도 일단 멈추어 서서 좌우를 잘

   확인하고 나서야 합니다.

 

철도 사고 대비 방법은

 

자동차 운전자가 건널목을 통과할 때는

- 건널목을 통과할 때에는 반드시 일시정지 후, ·우 방향의 열차운행 여부를 확인합시다.

- 경보 종이 울리거나 차단기가 하강 중일 때는 건널목으로 진입하지 맙시다.

- 앞차가 건널목을 완전히 빠져나가기 전에 건널목으로 진입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건널목에서 차가 멈추면, 자동변속기 차량은 기어를 중립에 놓고 차를 밀고 수동변속기 차량 은 기어를 1

   에 놓고 클러치를 밟지 않은 상태에서 키로 시동모터를 돌리면 차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 차량을 밀어야 할 때에는 여러 사람이 도와주도록 합시다.

 

철도안전을 위해서는

- 철길이 파손되었거나 선로에 큰 돌 등이 떨어져 있는 것을 발견하면 즉시 신고

   (080-850-4982, 1544-7788, 119, 112) 해주세요.

- 철길(교량, 터널 등)로 다니지 맙시다.

- 건널목을 건널 때에는 일시정지 후 반드시 좌·우를 확인하고 횡단합시다.

- 철길 가까이에서 어린이들이 놀거나 가축을 풀어 놓지 맙시다.

 

[교통사고 발생 때는]

 

위험물질 수송차량 사고 시 사고지점에서 빠져나와 대피합시다.

화재가 발생하였을 때 외에는 부상자를 건드리지 맙시다.

구조대의 활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구조에 참여하지 말고 사고 현장에서 물러나야 합니다.

사고현장에서는 유류나 가스가 누출되어 화재가 발생할 위험성이 있으니 담배를 피우지 맙시다.

 

[교통사고 시 상황판단]

 

관련된 차량의 수와 종류, 손상정도 : 작업을 부여 받은 대원과 장비들이 현장 상황을 다루는데 있어 필요한

   것이나 할 수 있는 작업범위에 관한 의견을 제공해 줍니다.

부상자의 수와 부상정도 : 응급구조사, 의사에게 필요한 조치의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현재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추가의 위험요소를 확인합니다.

현장에 먼저 도착한 사람은 신속하게 부상자들의 목숨을 위협하는 다른 위험 요소가 없는지를 살핍니다.

   론, 응급 의료조치가 가장 중요한 조치일 수도 있으며 이때에는 주저 없이 조치가 취해져야 합니다. 부상이

   경미할 경우 현장 보존이 최우선일 수도 있습니다.

위험통제는 피해자뿐만 아니라 구조대원의 안전에도 영향을 줍니다.

피해자의 구출과정에서 부상의 위험이나 목숨을 위험하게 할 요인이 발생시 사전에 안전예방책 이 있어야

   합니다

차량이나 운반물은 부상자 구출 시에도 미리 신속하게 안정시킵니다.

건물이나 구조물에 차량이 충돌한 경우, 구조물의 붕괴위험이 있을 수 있으므로 차량의 안정화는 꼭 필요합

   니다.

차량이 다리에 매달려 있거나 절벽에 걸려있거나 더 이상 움직이기 곤란한 위치에 있다면 구조작업 이전에

   다른 차량의 고정방법을 먼저 사용하여 더 이상 움직이지 못하도록 고정합니다.

자동차에 전압이 가해진다면 모든 전선에 전기가 흐른다고 여깁니다. 자동차의 탑승객은 차 안에 머물러

   있게 합니다.

차량이 가로등을 들이받았다면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선이 보이지 않는 부분에서 자동차와 접해 있

   어 차량에 전류를 보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에도 탑승객을 침착하게 차량 내에 머물도록 지시해야

   합니다.

연료탱크가 새거나 파열되어서 흘러나온 휘발유는 희생자와 구조대원 모두에게 심각한 위험을 야기하므로

   신속히 구조요청을 합니다. 또한 휘발유가 스며들어 흥건한 차량에는 올라타서는 안된다. 작은 불꽃에 의해

   서도 발화하여 차량이 폭발할 수도 있습니다.

피해자들과 목격자들에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사고와 관련되었는지 물어보아야 합니다.

희생자들이 종종 차량으로부터 튕겨져 나올 수가 있습니다. 작은 어린아이는 어수선함 속에서 간과되기

   쉽고, 지나가던 다른 차량이 부상자를 병원으로 후송했을 수도 있습니다

 

[구 출]

구출준비의 목적

사고차량으로부터의 구출이나, 병원으로의 이송중의 다른 부상을 막습니다.

자동차로부터 피해자를 옮기는 것을 용이하게 합니다.

현재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추가의 위험요소를 확인합니다.

구출준비는 기도의 유지, 심각한 부상에 붕대감기, 과다출혈의 지혈, 그리고 모든 골절부위를 고정 하는 것

   을 포함합니다.

 

구출시 조치사항

 

부서진 자동차에서 사람의 구조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모든 골절을 적절하게 고정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신체의 일부만 고정시키는 것이 단단하게 묶어 놓는 것보다 사람을 옮기기에는 더 쉬울 수 있습니다.

이송을 위한 고정 시에는 단순히 희생자의 몸통에 팔을 묶고 다리끼리 묶어 놓는 것만으로도 가능합니다.

사고현장에서 피해자 구출을 용이하게 하는 데에 짧고 긴 백보드가 가장 유용, 단단한 받침이 있어 사람이

   고정되도록 하며 들거나 움직이는 것을 편하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짧은 백보드는 앉아 있는 피해자나 몸이 구부러진 피해자를 안정화하는데 가장 흔하게 사용됩니다

 

출처-철도시설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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