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류전기철도방식(DC 1500V) 에서의 절연협조
1. 개요
가. 전기철도의 급전회로는 변전소, 전차선로, 전기차로 구성되고 이상전압에 노출되어있다.
나. 급전회로 각 부분을 절연특성을 적절하게 선정한다.
다. 전기철도에서 절연 협조의 기본 방식은 직류1,500[V], 단상 교류25[kV]이다.
2. 직류 급전회로의 절연협조
가. 변전소 : 정류기용변압기의1차측 및 급전선 인출구에 이상전압을 제한하기위하여 피뢰기가 설치된다.
나. 전차선로 : 선로에는 팬터 이선 및 섹션 등 전류 차단 시 표준전압의 3~4배정도 내부 이상전압이 생기므로 피뢰기를 선로 중간 500[m] 마다 피뢰기를 설치한다.
다. 차량 : 집전장치와 차체사이에 설치한다.
라. 다음과 같이 직류 1500 [V] 전기철도용 피뢰기 특성을 나타낸다.
직류 1500 [V] 전기철도용 피뢰기 특성
구분 | 변전소 | 전차선로 | 차량 |
정격전압 | 1,800 | 3,000 | 1,800 |
방전개시전압 | 4,300이상 | 9,000이상 | 4,300이상 |
충격방전개시전압 | 5,500이하 | 25,000이하 | 5,500이하 |
3. 교류 급전회로의 절연협조
가. 변전소 : 급전선 인출구에 이상전압을 제한하기위하여 피뢰기 설치
나. 전차선로 : 선로에는 팬터 이선 및 섹션등 전류차단시 표준전압의 3~4배정도 내부 이상전압이 생기므로 피뢰기를 선로 중간 500[m] 마다 피뢰기를 설치.
다. 차량 : 집전장치와 차체사이에 설치.
라. 다음과 같이 교류 20[kV] 전기철도용 피뢰기 특성을 나타낸다.
교류 20 [kV] 전기철도용 피뢰기 특성
구분 | 변전소 | 전차선로 | 차량 |
정격전압 | 28 | 28 | 28 |
방전개시전압 | 48이상 | 48이상 | 48이상 |
충격방전개시전압 | 90이하 | 105이하 | 80이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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