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 전원장치
(전원방식)
①신호전원은 저압을 상용으로 하고 2중화를 원칙으로 하되, 무정전전원장치 또는 축전지 등의 예비전원을 확보하여야 한다.
②건널목보안장치의 전원은 역에서 송전 또는 인접 변압기에서 직접 수전하고 용량에 적합한 축전지를 설치하여야 한다.
③신호전원설비에는 필요시 전원절체기, 자동전압조정기 등을 설치할 수 있다.
(직류제어전원의 전압)
신호설비에 사용하는 직류제어전원의 전압은 24V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어회로의 방호)
제어회로의 전원은 제어조건측에 설비하는 것으로 하며 제어회로가 혼선되는 경우 오동작을 방지하는 설비로 한다.
(정류기)
정류기는 다음 각 호에 의한다.
1. 부동 또는 균등 충전시 소정의 출력 전압범위를 유지한다.
2. 정전 회복후 축전지의 충전시 과대 전류가 흐르지 않도록 한다.
3. 출력전압 변동률은 정격전압의 ±3% 이내를 유지한다.
(축전지)
축전지의 셀당 전압은 다음에 의한다.
구 분 | 연축전지 | 알카리 축전지 | 무보수밀폐형 |
방전종지전압 | 1.9V | 1.1V | 1.8V |
부동충전전압 | 2.15 ~ 2.17V | 1.47V | 2.30 ~ 2.35V |
균등충전전압 | 2.25 ~ 2.40V | 1.7V | 2.35 ~ 2.40V |
구 분 | 니켈카드뮴전지 | |||
초고율 | 고율 | 중율 | 저율 | |
방전종지전압 | 1.0V | 1.06V | 1.06V | 1.0V |
부동충전전압 | 1.40 ~ 1.42V | 1.40 ~ 1.42V | 1.40 ~ 1.45V | 1.40 ~ 1.45V |
균등충전전압 | 1.52 ~ 1.57V | 1.55 ~ 1.65V | 1.55 ~ 1.65V | 1.55 ~ 1.70V |
구 분 | 니켈수소전지 | |||
초고율 | 고율 | 중율 | 저율 | |
방전종지전압 | 1.0V | 1.05V | 1.0V | 1.0V |
부동충전전압 | 1.35 ~ 1.37V | 1.35 ~ 1.37V | 1.36 ~ 1.38V | 1.36 ~ 1.38V |
균등충전전압 | 1.42 ~ 1.44V | 1.44 ~ 1.46V | 1.46 ~ 1.48V | 1.48 ~ 1.50V |
(축전지 방전시간) 고
속선의 축전지는 최대부하로의 방전시간이 2시간 이상이어야 한다.
(전원 절체기)
전원절체기는 다음 각 호에 의한다.
1. 수동으로 절체 할 때에는 신속하고 확실하게 되어야 한다.
2. 배전반 또는 전원실의 자동절체기는 지정된 범위를 벗어날 경우 자동절체 되어야 한다.
3. 인버터 고장 시에는 즉시 상용교류전원 측으로 자동절체 되어야 한다.
(자동전압조정기)
자동전압조정기는 별도로 정하여져 있는 것을 제외 하고는 다음 각 호에 의한다.
1. 입력전압의 20% 이내 변동에 대하여 출력전압은 거의 일정하여야 한다.
2. 주파수 조정이 가능한 것은 주파수의 10%이내 변동에 대해서도 거의 일정하여야 한다.
(무정전 전원장치) 무
정전전원장치의 정전시 출력전압의 변동범위는 정격전압의 10%(고속선구간 5%)이내에 유지한다.
(접지저항)
접지저항은 다음 각 호의 값 이하로 한다.
1. 계전기실, 열차집중제어장치 기계실, 신호원격제어장치 및 건널목의 AC 전원 : 10Ω이하
2. 전철구간의 실외설비로서 전원기기를 포함한 주요 신호기기 : 50Ω이하
3. 이 외의 중요 신호기기 : 100Ω이하
4. 공동접지구간 : 1Ω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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