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압기 및 전동기의 효율적 운용방안 

 


1. 변압기의 효율적 운용방안 및 대책방안.

1> 변압기의 고효율 운전.

변압기 효율이 최고가 되는 부하율은 변압기의 철손 (무부하손) 동손 (부하손) 이 같아지는 때이다.

부하율이 낮을 때는 손실비 (부하손/무부하손) 가 큰 변압기가 유리하고 부하율이 높을 때는 손실비가 작은 변압기가 유리하다.

2> 변압기 대수 제어.

여러 대의 변압기를 병렬 운전할 경우에는 사용 변압기의 대수제어를 실시하여 부하변동에 대하여 변압기가 항상 최고 효율점 근처에서 운전되도록 한다.

이 경우 변압기의 뱅크구성은 일부하, 주부하, 월부하의 경향을 파악하여 고효율 운전을 할 수 있도록 고려해야 한다.

3> Demand Control

전력사용 상황을 항시 감시하여 계약전력을 초과할 우려가 있을 때는 경보나 부하차단을 함으로써 계약전력을 낮게 유지한다.

Peak Cut을 함으로써 불요 불급한 부하를 자동적으로 차단하는 것도 방법이다.

4> 역율 제어

무효전력이 증가하면 선로전류를 증가시켜 배전선로와 변압기에서의 손실을 증가 시킨다

부하변동에 따라 역율 개선용 콘덴서의 개폐를 자동으로 제어하여 항상 고역율을 유지하도록 한다.

5> 고효율 기기의 채택

철심에 방향성 규소강판을 사용한 변압기를 사용하여 철손 감소.

몰드형 변압기 사용.

비결정형의 아몰퍼스 금속을 재료로 한 변압기 사용.

6> 기타 고려사항

수변전 설비를 부하중심에 배치하여 배전손실을 경감한다.

집중 감시제어의 자동화로 운전효율 향상.

변압기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공조설비의 열원으로 이용.

2. 전동기의 효율적 운용방안 및 대책 방안.

1> 에너지 절약형 고효율 전동기 채택

고효율 전동기는 고급자재 사용 및 손실방지 설계 등으로 표준 전동기 보다 4~7%정도의 효율이 향상되도록 하였고, 신뢰성이 있으며 수명도 길고 소음도 적다.

2> 전동기 속도제어에 인버터 사용. (VVVF)

가변토크 또는 가변속도가 요구되는 전동기의 속도제어를 전압제어, 2차 저항제어 등으로 하게 되면 전동기의 효율이 떨어지게 된다.

인버터를 사용하여 VVVF (Variable Voltage Variable Fre-quency) 로 주파수와 전압을 동시에 변화시켜 속도제어를 함으로써 전동기의 운전속도가 변화해도 효율을 높게 유지할 수 있다.  

3> 전동기 절전기 사용 (VVCF)

VVCF (Variable Voltage Constant Frequency) 제어는 경부하 시 전압을 감소시켜 철손을 줄여 효율을 극대화 시키고 전압을 낮춤으로서 입력 전력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게 된다.

VVCF 제어는 기동정지 횟수가 많은 전동기, 무부하 상태 운전이 많거나 LoadingUnloading이 빈번한 전동기, 평균 부하율이 50% 이하인 전동기 등에 특히 효과적임.

4> 적절한 기동방식.

적절한 기동방식을 채용해서 기동전류를 감소시켜 전력손실도 감소 시키고 또한 기동 전류에 의한 전압강하도 감소시킨다

5> 유지보수의 철저.

전동기를 장기간 사용하면 계자철심과 회전자의 공극 사이에 먼지가 끼고 여기에 그리스 등이 혼입되면 회전자의 마찰손실이 크게 증가 해서 효율을 저하시킨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전동기를 보수하고 마찰부에 그리스 등을 오일을 주입하여 마찰손실을 감소시키는 것도 전동기 효율적 운용의 한 방법 이다

6> 유량제어에서 역방향으로의 밸브사용 금지.

펌프용 전동기에서 펌프유량을 조절하기 위해 펌프 토출측으로부터 역방향으로 유량조절밸브를 설치해서 이 밸브의 개도를 조절함으로써 A방향으로 가는 유량을 조절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이는 대단한 전력낭비이다

따라서 인버터제어, 전압제어 등에 의해서 펌프의 회전수를 조절해서 유량을 조절하고 유량조절밸브를 설치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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