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교통 부문 종합 안전대책

 

추진방향

 

o 철도시설과 장비를 개량하기 위한 철도 투자를 확대  

- 선로와 구축물을 개량하여 시설결함에 의한 대형 사고 유발을 근원적으로 예방  

- 철도 건널목을 입체화 또는 시설 보완하여 차량의 고속화에 따른 대형사고의 가능성에 대처  

- 통신신호전력전철 설비를 개량하여 열차운전 장애 발생을 방지

일본은 철도투자를 확대하여 철도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감축

        

o 열차의 안전 운행기반을 조성  

- 노후차량을 대체 구입하여 열차운행의 안전성을 확보

 

o 철도의 점검과 보수관리를 강화  

- 철도시설장비의 철저한 점검, 보수보강과 위험시설지역을 특별관리하여 사고위험에 사전 대처  

- 고속철도 운영대비 실습장과 검수장비를 설치하여 고속열차 안전운전 및 운영의 효율화최적화를 실현


o 철도교통 안전의식과 직무기술의 수준을 제고  

- 철도교통 안전의식을 고취하여 안전확보를 철도경영의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고, 안전 의식과 행동을 생활화

- 모든 위험요인을 사전에 파악 및 제거하여 철도 교통사고를 근원적으로 예방하는 무재해 운동을 적극 추진

- 직장훈련과 안전관리 전문교육을 강화하여 종사원의 취급부주의를 최소화

- 소속별 사고사례를 순회교육하여 안전의식을 제고

- 고속철도 운영대비 핵심요원의 운영능력을 높이기 위하여 해외훈련을 실시

- 공중 사상사고 예방을 위한 관리와 계도를 강화하여 철도 교통사고의 83%를 차지하는 사상사고를 대폭 감축

 

o 철도교통 안전관리체제를 현실 여건변화에 맞게 정비  

- 철도 안전관련법과 조직을 체계적으로 정비하여 철도구조개혁과 고속철도 개통에 적극적으로 대비

- 철도 안전조직간 유기적 협조체제를 구축

- 기본적인 안전사항을 실천하는 자율적인 안전관리 정착

- 조직개편에 따라 철도사고 복구와 수습체제를 확립

- 건널목의 통과방법을 위반한 운전자에 대한 벌점을 강화하여 운전습관을 교정하게 하거나 운전을 통제

도시철도는 차량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을 제정운용중

미국은 법 규정과 안전절차로 철도 교통사고를 감축

 

o 철도기술의 연구와 개발을 본격적으로 추진  

- 철도안전성능 연구시설을 건설하여 철도기술의 안전성 및 경쟁력을 제고

- 철도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여 철도기술 연구개발사업을 본격 추진

- 고속철도 운영에 대비한 연구용역을 실시하여 첨단복합기술체계인 고속철도 운영의 최적환경을 조성

 

o 지하철 안전관리대책을 차질없이 추진  

- 지하철 시설과 장비 개량

- 지하철 전동차의 교체와 수리를 통해 안전운행기반을 조성

- 지하철 종사자의 안전의식과 직무 수행능력을 제고

 

 

추진대책

 

1. 철도시설 및 장비 개량

 

. 선로 및 구축물 개량  

o 레일의 중량화와 장대화, PC침목과 분기기의 개량, 교량과 터널의 개량 등을 지속 추진

 

. 건널목 시설 개량  

o 철도 건널목을 연차적으로 입체 교차시설로 교체하여 건널목 수를 줄이고 열차와 자동차를 격리  

- 입체화 대상 건널목을 선정하여 지자체와 공동부담 추진   

- 3종 건널목을 2종 또는 1종으로 전환

 

o 건널목 시설의 보완 및 열차감지장치의 개량  

- 순간의 실수로 건널목에 진입한 차량이 긴급하게 피할 수 있도록 반대편 차단기의 자동상승 장치를 설치

- 자기 근접센서와 지자기 센서를 설치하여 열차검지장치의 개량과 열차 검지의 신뢰성 향상

- 경보 제어시분의 편차를 해소

- 속도에 관계없이 경보시분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정시간 제어장치를 설치

 

철도 건널목 사고중 직전횡단이 71.3% 차지

- 건널목 직전 횡단의 모습은 경보기 작동중 진입하여 진출 방향 차단기가 하강하여 나가지 못하는 경우와

- 차단기 강하후 차단기 끝 또는 밑으로 진입 및 돌파하는 경우가 대부분을 차지

 

. 통신장비 개량  

o 운전정보를 신속정확하게 교환하기 위하여 노후 무선 전화기의 대체와 터널내 무선중계장치의 신설

o 노후화된 펄방식 사령전화를 복합주파수 방식으로 개량하여 사령실에서 모든 역에 안내방송 가능하도록 장비 설치 

o 데이터 전송이 불가능한 가공 나통신선로를 고속고품질 디지털 통신이 가능한 지하케이블로 철도 통신망을 개량  

o 승강장계단대합실 등에 여객감시용 CCTV를 설치하여 여객 이동상황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안전사고를 방지  

 

 

. 신호전력전철 설비 개량  

o 절연저항이 불량한 노후케이블과 내구연한이 경과된 노후 폐색제어유니트를 개량하여 열차운전 장애발생을 방지  

o 노후된 전기선로전환기를 교체하고, 분기부 취약점을 보강 하기 위하여 첨단밀착검지기와 너트풀림방지장치 신설  

o 노후된 구형 전기연동장치를 신형으로 개량하고, 자기진단 기능이 부가된 전자연동장치를 확대 설치하여 운전취급 업무를 전산화  

o CTC 사령설비 개량과 궤도회로기능 감시장치 설치하여 열차운전의 안전성 확보

o 노후 조명설비와 전력기기의 개량, 고압배전선로를 신설하여 전원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열차 안전운행을 확보  

o 공해와 장기간 사용으로 노후된 전차선로의 재질을 개량하여 열차사고 및 운전장애를 예방

 

 

2. 열차의 안전운행 기반을 조성

 

. 노후차량 대체 구입  

o 내용연수 경과로 노후된 차량을 대체 구입하여 열차운행의 안전성을 향상  

- 전철화 확대에 따른 전기차량의 소요량 증가, 남북철도 연결과 TCRTSR 연계수송에 대비한 화차 증가 등을 감안하여 차종간 차량 소요량을 산정


 

3. 철도의 점검과 보수관리 강화  

. 철도시설장비의 점검보수관리체제  

o 주기별계층별로 책임점검제를 시행  

- 일일주별월별분기별반기별로 정기안전점검 시행

- 계절별(해빙기 등), 대수송기간 등에 특별안전점검 시행

- 외부 전문기관 정밀안전진단 실시

 

. 분야별 점검보수관리  

< 시설분야 >  

o 노후 구조물의 보수보강계획을 수립추진  

o 레일 탐상차 운행 등 레일 절손과 장출 우려 개소의 관리를 강화

o 철도 운행선에 지장을 줄 우려가 있는 각종 공사(지하도배수송유관전력구통신시설 등)를 안전하게 관리하여 선로연변지하의 불안전 요인을 발굴해소  

o 재해 위험시설과 지역을 DB화하여 특별관리  

- 재해 발생위험이 높은 시설 및 지역 지정, 재해 발생과 관련한 주변지역, 지정된 재해 위험 시설물 등

- 불안전 시설에 대한 장단기 개량계획을 수립 시행

- 재해 우려시 감시원을 배치하여 열차 운행중지 조치 등예방활동을 강화

 

< 차량분야 >  

o 차량의 검수정비를 철저히 하고 핵심장치를 중점 관리  

- 내용연수 경과차량을 특별 검수

- 차호별 이력관리와 차량검수 실명제 등을 통하여 기관차 습성관리와 책임검수를 엄격 시행

 

o 차량정비의 과학화  

- 부품의 이력관리 DB, 생명주기를 체계적으로 관리

- 유지보수 간소화 차량으로 전환

- 주행제동연결차량보안장치를 철저하게 분해 검사

 

< 전기분야 >  

o 전철 변전소, 신호설비, CTC 사령실 등은 외부 전문기관에 의해 안전진단과 보수

o 전철구간 차단 공사시 안전수칙을 철저하게 이행

- 시공전 관계기관 안전대책회의 개최

- 작업계획 수립시 적정 작업량을 산정

 

. 고속철도 운영대비 실습장과 검수장비 설치

 

o 고속차량의 운영과 유지보수 지원 정보시스템을 구축

- 검수능력 향상과 예방검수, 도중고장 방지와 고장시 신속 대처하여 안전성을 제고

- 차량운전역무 등 관련업무 상호간 인터페이스를 확보하여 열차 안전운전과 유지보수 등 고속차량 운영의 효율화최적화를 실현

 

o 고속철도 실무 운영인력 양성을 위하여 실습장과 실습 기자재를 설치운영  

- 이론과 실습교육을 병행하여 운영요원의 현장능력을 배양하고 실제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을 제고

- 고속철도 개통이후 재직자와 신규 채용자 교육에 활용 하여 실습장의 이용도를 제고

 

   

4. 철도교통 안전의식 및 직무기술 수준 제고  

. 철도교통 안전의식의 고취  

o 철도교통 종사자 모두 안전 확보가 철도경영의 최우선 과제임을 인식하고, 안전 의식과 행동을 생활화  

o 취급 부주의를 줄이고 안전 확보와 직무능력 향상을 위하여 교육과 훈련을 강화  

- 사고원인 분석능력과 새로운 안전기술 등의 습득을 위한 전문교육을 실시

- 사고의 취약점과 대비책에 대하여 사례실기위주의 체험교육을 실시

 

o 잘못된 취급관행에 기인된 사고사례 교육을 지속적 시행  

- 원인별 사고사례, 취급 부주의 사고사례 등 현장경험을 위주로 한 학습자 중심의 교재를 발간

- 사고 예방사례 발표와 예방사례집 발간, 전파교육을 적극 실시

 

 

. 무재해 운동을 적극 추진  

o 소속장, 간부의 솔선수범 등 소속 실정에 맞는 추진체계를 확립하여 무재해 운동을 생활화

o 토론을 통해 위험요인을 발굴하고 발생 가능한 사고에 대한 모의예방과 위험 예지훈련을 실시  

o 무재해 운동의 실천상태 확인지도 독려와 전직원 습관화를 유도하고 지적확인환호응답을 생활화  

o 엄격한 열차 감시와 운전취급, 운전정보 교환과 무선교신 습성화 등 안전운행요소를 생활화  

o 수해 또는 졸음사고 등 계절적 취약요인에 적극 대처하고, 근무일에 대비 충분히 휴식


 

. 고속철도 운영대비 해외훈련 시행  

o 고속철도 분야별 핵심 운영요원의 운영능력을 제고하기 위해 해외훈련을 실시  

-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고속철도 운영의 인적기반을 구축

- 외국의 고속철도 운영경험을 우리 실정에 맞게 적용하여 운영초기에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위험요소를 제거

 

 

. 공중 사상사고 예방을 위한 관리 및 계몽 강화  

o 선로 무단통행이 빈발하는 지역의 관리를 강화  

- 통행방지 울타리, 경고판 설치 및 보수

- 해당 지방자치단체에 육교 등의 통로 설치를 촉구

 

o 사고예방을 위한 교통안전 계도 활동을 강화  

- 취약 건널목역광장철도 가도교 등에 안전계도 표지를 확대 설치  

- TV신문 등 대중매체와 간행물을 통한 계도 활동을 적극 전개  

- 방문 교육 등 어린이 안전교육을 실시

 

 

5. 철도교통 안전관리체제 정비  

. 철도 안전관련법과 조직의 체계적 정비  

o 철도구조개혁과 고속철도 개통에 대비한 안전기구조직제도를 마련하기 위하여 철도안전법안전규정고속철도 안전관련법 등을 제개정   

o 철도안전조직을 체계화하고 조직 및 예산, 기능을 확대  

- 안전을 중심으로 기능을 재편성하는 프로그램을 작성

 

 

. 철도안전 조직간 유기적 협조체제 구축  

o 지역별 차량보선전기사무소의 협조체제 구축을 위한 지역별 안전관리위원회를 활성화  

- 안전점검 결과에 따른 문제점 토의, 시정 및 건의 등



. 자율적 안전관리체제 확립   

o 안전관리상 필수적인 사항을 소속장 책임하에 반드시 실천하는 등 부서별로 자율적 안전관리체제를 확립  

- 규정업무지침수칙 등 기본적인 사항을 철저 준수

- 기본 지키기 운동의 전개 및 분위기 조성

 

o 열차 운행시간대 보수작업 금지 등 신호보안장치 장애 발생시 안전수칙을 준수  

o 열차 운행선구 작업과 공사시 안전수칙을 철저 이행  

- 작업전후 운전협의를 철저 이행 및 수시로 정보 교환

- 모든 작업은 관계규정에 의거 안전위주로 시행

 

o 이례적 상황 발생시 먼저 안전을 확보한 후 작업 시행하는 등 업무 지침서에 의한 표준작업을 정착  

- 수신호열차교행대피폐색방식 등 이례적 상황 발생시 대응능력을 배양

 

. 철도사고 복구수습체제 확립  

o 조직개편에 따라 재정비한 사고 복구수습 처리체제를 반복 교육과 훈련을 실시하여 조기 확립  

- 운전사고와 현장 복구수습상황 등에 대한 신속한 사고 보고체제를 운영  

- 사고 복구수습처리내규 제정과 직원 동원체제, 복구 장비자재 비치상태의 점검 등 사고 대비대세를 확립  

- 인력장비업체, , 경찰서, 소방서, 군부대 등 유관기관과의 협조체제를 항시 유지  

- 불시에 가상사고 메시지 부여 등 모의사고 복구수습훈련을 실시  

- 사고분야별 복구책임자 지정과 고객의 불편 최소화 등 사고복구체계를 확립

 

 

. 철도 건널목의 통과방법 위반 운전자 벌점 강화  

o 일단정지 위반과 건널목 차단기 돌파 등 철도 건널목 통과방법을 위반한 운전자에 대한 벌점 상향조정 추진(현재 15)  

- 건널목 운전자의 잘못된 운전습관을 교정하거나 건널목에서 법규 위반시 운전하지 못하도록 통제  

- 건널목 경보를 무시하고 열차 통과 직전에 건널목을 횡단하는 직전 횡단사고가 71.3% 차지     

 

o 건널목 관리자의 관리소홀과 잘못으로 사고가 발생한 경우 인사조치 등 처벌을 강화하여 책임관리체제를 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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