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교통 사고원인

 

1. 원인별

 

o 항공사고(24)는 조종사 과실(66.7%)정비불량(12.5%) 등 대부분 인적요인에 의하여 착륙과정에서 발생

 

2.  기종별 및 용도별

 

o 항공사고는 기종별로 대형항공기에서 37.5%, 소형항공기 16.7%, 헬리콥터 45.8% 발생  

o 용도별로는 사업용에서 71%, 자가용이 29% 발생

 

3.  비행단계별 및 유형별

 

o 항공사고는 비행단계별로 항행중과 이착륙시에, 유형별로는 추락과 이착륙사고가 각각 50% 발생

 

 

항공교통 사고 유발요인

 

. 간접요인(구조적 요인)

 

o 공중을 나는 항공기는 항공기술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근본적으로 타 수송수단보다 더 많은 사고위험이 잠재되어 있기 때문에 항공산업관련 당사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

 

o 항공기 사고는 최종 원인을 대부분 조종사 과실로 판정하지만,

- 근본적으로는 공항시설, 항공기, 항공정책 및 경영목표, 항공산업 종사자, 안전관리체제, 항행환경 등 복합적 요인에 의해 발생

 

항공기의 성능과 안전운항 능력

공항시설의 입지조건과 안전시설 확보

항공산업 종사자의 업무능력과 근로환경

안전을 최우선하는 최고 경영자의 경영철학

항공당국의 철저한 안전지도감독

 

o 항공수요 급증과 비행량(시간거리회수) 등의 증가에 비례하여 항공안전관리의 어려움이 증대   

- 관련 행정기관의 인식과 업무협조 부족, 단기적 대응으로는 사고예방에 한계

- 항공산업 종사자의 업무능력 향상과 안전의식 고취가 중요하며, 업체경영의 최우선 목표는 안전성 확보  

- 항공기 사고원인을 체계적으로 규명하여 근원적인 사고예방대책 수립이 필요



. 직접원인(인적 및 환경적)

 

o 이착륙 과정에서의 조종사 과실  

- 조종사의 비행절차 미준수와 조종기술의 과신

- 기장의 권위의식 등으로 조종실내의 의사소통 미흡

- 항공관제 미숙 또는 관제사의 판단 잘못


o 착륙과정에서 지형충돌(CFIT)  

- 목적지 공항 접근 절차 차트(Chart)를 잘못 읽거나 잘못된 고도를 입력하는 등 조종사의 실수

- 시정불량 등 악조건의 기상상태

- 지상접근 경고장치에 대한 조종사의 부적절한 대응조치

- 자동조종장치와 최신 항법장치의 입력자료 점검 소홀

- 관제탑과 교신중 복명복창 미이행으로 인한 의사전달 미흡

 

o 우리나라 공역에서 자주 발생하는 근접비행  

- 항공로 주변에 국가안보 등과 관련된 특수공역 과다 설정

- 운용기관과 항공기 기종이 매우 복잡다양

 

o 운항 승무원의 근무와 복지 환경 등이 열악

 

 

항공교통 안전관리체계의 문제점

 

o 항공운송산업은 급성장하고 있으나, 정부와 민간의 항공안전관련 조직인력제도법령 등은 미흡  

- 국제민간항공기구 가입국(185)중 국적기의 1999년 수송실적은 국제 항공화물부문은 세계 제2, 국제 항공여객부문은 세계 제8위를 차지

국제항공화물 및 여객 : 7,972백만톤․㎞, 45,538백만인․㎞

 

o 항공행정업무가 급증하고 있으나 항공행정조직과 인원의 확충은 미흡

- 항공사고 조사업무를 임시조사팀이 수행하고 있어 사고조사의 객관성과 전문성을 확보하는데 한계  

- 항공 전문교육기관이 미비하여 항공담당 공무원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할 기회가 적고 전문성을 가지기가 곤란

항공 전문행정인이 부족하여 사고조사와 재발 방지대책의 수립, 사고 예방활동간에 체계적인 연계성 확보가 곤란

 

o 항공행정조직간 업무의 연계성과 기능분담이 명확하지 않아 집행기능과 현장확인감독기능이 취약

건설교통부내 항공국, 지방항공청, 공항주재관, 항공교통관제소 등

 

o 첨단기술이 적용된 항공기와 항행체계가 도입운용되고 있으나 항공산업분야에 민간 항공전문인력이 부족한 상태

전문기술인력의 부족은 결국 항공안전관리감독의 부실로 인한 항공사고로 연결

 

o 조종사에 대한 교육훈련과 승무원 관리가 불합리

 

- 인적요소와 사고사례 교육 등 항공안전분야의 교육훈련이 미흡

- 교관 및 검열 조종사의 선발기준과 임용훈련이 부적절

- 승무원 승무시간 관리가 불합리하여 피로가 누적

 

o 인적기계적환경적인 복합요인으로 발생하는 항공기 사고에 대해 과학적으로 원인을 분석하여 사고 재발방지대책을 수립할 법령과 제도가 미비  

- 항공기 사고 발생후 사고원인이 밝혀지기 전에 단기간에 마련되는 항공안전대책은 사고방지에 역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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