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크리트 타설작업 안전수칙
1. 일반사항
1) 콘크리트 타설 및 운반기계는 설치계획시 성능을 확인하여야 한다.
2) 타설속도는 표준시방서에 정해진 속도를 준수하여야 한다.
3) 작업장 주변에 흘린 콘크리트는 완전히 제거한다.
4) 콘크리트를 타설중에 지보공, 거푸집 등의 이상유무를 확인한다.
5) 콘크리트를 한 곳에만 치우쳐 부언넣지 않는다.
6) 바이브레이터의 지나친 진동은 재료의 분리가 일어나므로금한다.
7) 굳지않은 콘크리트가 용수 등으로 씻기는 일이 없도록 한다.
8) 재료의 분리가 있을 때는 반드시 거듭 비비기를 한다.
9) 타설중 콘크리트 표면은 수평이 되게한다.
10) 빗물방지를 위한 보호막, 시트 등을 준비한다.
11) 내민부분의 콘크리트는 하부 콘크리트 타설 후 적어도 2시간 이후에 타설한다.
12) 콘크리트타설중 표면에 나온 물은 제거한다.
13) 운반작업용 발판의 결속은 견고해야 한다.
14) 건물끝부분, 개구부의 추락방지시설은 튼튼한 구조이어야 한다.
15) 발판의 이음새가 서로 맞지 않다든가 파손, 불량재료, 못, 철사 등이 통행에 불편을 주지 않아야 한다.
16) 통로의 폭은 적어도 리어카 2대가 지날 정도로 충분해야 한다.
17) 호퍼의 지지물은 견고하게 설치되어야 한다.
2. 리어카에 의한 타설작업
1) 리어카로 콘크리트를 운반시 적당한 간격을 유지하며 작업시간을 단축시키려고 뛰면서 운반하ㅏ지 않는다.
2) 리어카의 통로구분은 명확히 하여 지킨다.
3) 리어카에 콘크리트를 너무 많이 부어 운반시 흘리고 다니지 않도록 한다.
4) 리어카로부터 콘크리트를 부울때는 전락이나 추락을 방지할 수 있는 속도를 유지한다.
5) 도로나 인근주민시설에 인접한 장소에서 타설시는 시트 등으로 콘크리트가 튕기지 않도록 보호한다.
6) 진동기 전선은 캡타이어를 사용하고 접지는 확실히 한다.
7) 리어카 및 삽 기타 운반기구는 작업종료시 콘크리트를 제거하고 지정된 장소에 보관한다.
3. 펌프카에 의한 타설작업
1) 펌프카와 다른 차량과의 통행에 지장을 주지 않아야 한다.
2) 펌프카를 정차시에는 타이어에 고임목으로 고정한다.
3) 펌프조작핸들을 욵너수 이외의 작업원이 조작하지않는다.
4) 레미콘차에 유도자를 배치한다.
5) 송급관의 이음에는 확실히 연결되고 배관이 통로 및 작업장소에 근접되게 설치하지 않는다.
6) 송급관 아래에는 출입을 금지시켜야 한다.
7) 후렉시블 호스는 반경 1m이하로 구부리지 않는다.
8) 압력은 3kg/㎠로 조정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9) 배관을 빼어낼 때 조금씩 빼어 콘크리트를 나오게 하여 압력을 서서히 개방시켜야 한다.
10) 타설배관의 두께가 0.5mm이하의 것은 사용하지 않는다.
11) 공기세정시에는 반드시 후렉시블 호스를 떼어내어야 한다.
12) 엔진을 정지시킬 때에는 정지밸브를 잠궈야 한다.
13) 슈트 굴절부분에 대한 협착위험을 주지시키고 이를 통제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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