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부 전차선 공사


1. 지지간격

강체전차선의 지지간격은 5m이하로 한다.



2. 전차선의 높이

강체전차선의 높이는 레일면상 4,750㎜를 표준으로 하고 전치선의 구배는 1/1,000이하가 되도록 한다.



3. 지지금구

지지금구는 현장 측량후 구조물형태에 맞게 도면에 의하여 제작하고 반드시 용융아연도금을 하여야 하고 지지금구에 사용되는 볼트, 너트 등 강제로 된 재료 또한 용융아연도금을 하여야 한다.



4. 지지애자

지지애자는 절연상태를 점검하고 이상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표면을 깨끗이 청소한 후 설치한다.



5. Al. T-Bar이 취부

(1) 기재의 반입

Al. 합금 T-Bar는 포장되어 진채로 반입하며 터널 내에서 운반 배치할 때에는 Al. T-Bar에 비틀림이나 손상을 주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2) Al. T-Bar의 비틀림, 수정, 및 굽힘

운반배치 할 때에 발생한 Al. T-Bar의 비틀림은 가선이전에 교정하여야 하며, 곡선부분은 궤도곡선에 따라 구부린 후 설치한다.


(3) Al. T-Bar의 가설

Al. T-Bar는 반드시 2점 이상에서 조가하고 용접 할 때 까지는 Al. T-Bar의 휨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재 또는 목판 등으로 정확하게 가접속 하여야하고, 가접속한 결과 비틀림이 있거나 가설된 상태로서 교정되지 않은 경우는 떼어서 교정한다.



6. Al. T-Bar용접 기술자 기준

용접기술자는 국가기술자격법에 Gas용접 기능사 2급이상 자격증 소지자이거나 당해 용접 시공에 경험이 풍부한자로서 감리원이 인정한자에 한 한다.



7. Trolley Wire의 가설

(1) Trolley Wire는 반드시 정직기를 사용하여 비틀림이 생기지 않도록 가선한 후 적당량 장력을 가하여 Ear를 취부 하여야 한다.

(2) Ear는 교차 간선 및 곡선반경이 적은 곡선부 등 현장 상황에 따라 감리원의 입회하에 절단하여 사용할 수 있다.

(3) Trolley Wire는 End Approach에 정확하게 붙여서 Hook Bolt로 Al. T-Bar에 고정한다.

(4) 도급자는 구간 측량을 정확하게 하여 Trolley Wire 가선 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따라 가선하여야 한다.



8. Air Section 설비

(1) Air Section의 Al. T-Bar 평행부분의 길이는 도표에 의한다.

(2) Trolley Wire 상호간의 간격은 250㎜로 하고 팬터그라프가 원활히 하도록 T-Bar 상호간의 높이 조정을 정확히 하여야 한다.

(3) Air Section 및 Expansion Joint 설비의 시.종점의 애자개소에는 애자 지지금구의 양측에 12㎜볼트 1본씩을 취부 하여 애자를 고정시켜야 한다.



9. Expansion Joint 설비

(1) Expansion Joint의 Al. T-Bar의 평행부분의 길이는 도표에 의한다.

(2) Trolley Wire 상호간의 간격은 200㎜를 표준으로 하고 팬터그라프가 원활히 습동 하도록 T-Bar 상호간의 높이 조정을 정확히 하여야 한다.

(3) Expansion Joint에서 T-Bar 상호간은 Jumper Wire를 사용하여 용접 접속한다.  

    

 

10. Anchoring 설비

(1) Anchoring의 취부 위치는 지지점간의 중앙으로 하며 Special Anchoring용 애자 중심과 턴버클의 중심과를 연결하는 선이 Al. T-Bar의 중심선과 일치하고 또한 직상이 되도록 취부한다.



11. 긍선설비

(1) 교차긍선, 편긍선의 병행부분의 중심 간격은 200㎜로 한다.

(2) 교차긍선 및 편긍선에는 그 일련의 강체전차선의 중심부근 애자 개소에는 Al. T-Bar 지지금구의 양측에 12㎜ 볼트 1본씩을 취부 하여 애자를 고정 시켜야 한다.

(3) 본선과의 분기개소에는 본선을 통과하는 팬터그라프가 원활히 습동 하도록 분기선의 Trolley Wire를 본선부 보다 10㎜높게 설치한다.

(4) 강체전차선에서 교차 긍선의 Air Section개소의 평행부분의 중심은 250㎜로 한다.

(5) 본선과 분기선의 T-Bar는 Jumper Wire를 사용 상호 접속한다.



12.. 강체전차선과 Catenary전차선과의 이행구간

강체전차선과 Catenary전차선과의 이행구간은 팬터그라프가 원활하게 이행하도록 강체전차선 말단을 End Approach하고 Catenary 전차선의 Trolley Wire의 압상량을 고려하여 T-Bar를 100㎜ 높게 취부한다.



13. 전차선로의 조정

도급자는 항상 규정된 높이 및 편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설치시는 물론 레일의 최종 조정후에 높이 편위를 점검하고 조정하여야 한다.



14. 급전선 설비

(1) 정급전선 설비

(가) 정급전선 시설범위는 변전소내 고속도 차단기의 부하측 단로기 2차측 단자부터 강체전차선과의 접속부위까지로 한다.

(나) 케이블과 소내 단로기와의 접속선은 단자를 원활하게 끝마감한 후 필요에 따라 동판을 통하여 단로기 단자에 연장 후 볼트로 취부 한다.

(다) 케이블과 Al. T-Bar와의 접속은 Feeder Branch를 사용하여 Al. T-Bar에 Argon Gas 용접으로 접속하며 용접 접속방법은 Jumper Wire 용접방법에 준한다.


(2) 부급전선 설비

부급전선은 변전소내 부급전선용 단로기부터 Impedance Bond의 중성 단자까지로 하고 트로프내에 포설한다.


(3) 케이블 단말처리

(가) 정급전선

정급전선의 고속도차단기 접속부와 Feeder Branch 접속부에는 케이블 단말처리재를 사용하여 시공하여야 한다.

(나) 부급전선

부급전선의 변전소구내 단로기 접속부와 Impedance Bond의 중성단자 접속부는 저압 케이블 단말처리 방법에 따라 시공하여 한다.



15. 각종표식

(1) 전차선 구분표

전차선 구분표는 전차선의 Section 개소 시단에 승무원이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위치의 우측 상단에 설치한다.


(2) 전차선 종단표식

전차선의 종단 표식은 다음 개소에 설치 한다.

(가) 본선의 가공전차선 종단부

(나) 측선의 가공전차선 종단부

(3) 지지점 번호표 설치

지지점 번호표는 역사이를 1개구간으로 하여 상하선별로 5의 배수열로 설치한다. 단, 시, 종점부의 애자는 설치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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