빔공사



가. 일반사항  

 

1) 비임의 길이는 전주 또는 철주 등 지지물을 설치한 다음 ㎝단위로 정확하게 현지 측량

    하여 현촌도를 작성, 제작하여야 하며 특히 구내 선로 배선에 고저차가 있을때는 선로

    종단도를 작성하여 하수강 제작 등 다른 시설물 제작, 설치에 참고하여야 한다.  

2) 비임설치시 수직 및 수평을 정확하게 맞추어야 하며, 사용하는 장비는 열차운행에 지장

    을 주지 않도록 관계처와 충분히 협의하여 시행하여야 한다.  

3) 비임의 레일면상 설치 높이는 표에 의하고 전차선의 구배가 본선은 3/1,000, 측선은

    5/1,000이 되도록 고려해서 정하고 취부전에는 감독자, 감리원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비임 설치 높이(상부주재 중심 기준)

구 분

높이(㎜)

비고

급전선 비임

상부가선구간

8,385

(8,885)

표준하수강 H=3,530 기준

( )내 하수강 H=4,030기준

하부가선구간

9,010

(9,210)

긴 하수강 H=4,155기준

(4,350 기준)

※( )는 경인2복선 구간

비임 하 스펜선 가선구간

8,780

급전선 비임 하부 가선

8,180

BT구간

가압비임 가선구간

8,385

급전선 비임 상부 가선


(주) ① 전차선 높이 5,200㎜, 크레비스 현수애자 사용 및 지락도선 설치 기준임  

② 비임설치 높이 결정시는 감독자 또는 감리원과 협의후 시공(신설 전철화 구간 전차선 높이 5,300㎜와 제반여건 고려화 적용)     

 

4) 비임의 조립은 평탄지에서 고임목을 설치한후 우선 주재의 접합개소를 완전하게 접속

    한 다음 역 V형(4각비임제외)으로 가제트 프레이트, 입속, 사재, 강판 순으로 견고하게

    조립하여야 한다.  

5) 조립된 비임을 설치할 때에는 볼트의 이완과 탈락이 없도록 재조임을 시행하고 비임 중

    앙에 로우프를 걸고 비임 양단에 조정용 밧줄을 매어 안전하게 인양하여 설치하여야

    한다.  

6) 비임의 길이가 22m(비임하스펜선 설치 비임은 26m)를 초과하는 경우는 4각비임으로,

    40m이상의 경우는 스펜선 비임으로 시공하는 것을 표준으로 하며 인출개소는 4각비임

    으로 하여야 한다. 다만, 4선용 이상 본선을 포함하는 경우에는 스펜선(헤드 스펜선)비

    임으로 할 수 있다.

      

 

나. 고정비임

 

1) 고정비임은 전주밴드 또는 취부철물에 의하여 전주에 견고하게 설치하여야 한다.  

2) V형 비임, 4각비임 의 주재, 사재 및 이음매판은 원칙적으로 산형강을 사용한다.  

3) V형 비임, 4각비임은 원칙적으로 라맨 구조로 하며 4선용이하는 라멘구조로 아니 할

   수 있다.  

4) 강관비임, 찬넬비임 또는 H형강비임 등을 사용 할 때에는 그에 적합한 별도의 사방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다. 스팬선 비임

 

1) 설계도에 의거 소정의 전선을 사용하고 표준장력으로 가선하여야 하며, 스펜선의 가선

    은 소선단선이 없도록 정중히 하여야 한다.  

2) 스팬선은 가선 하중을 균둥하게 분포하여 안정된 상태로 유지하여야 하고, 드로퍼에는

    하중이 균등하게 분포되도록 간격 및 길이를 정밀조정하고 드로퍼선 인장하중(안전율

    포함)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증설하여야 한다.  

3) 전차선을 가선하지 않는 궤도 상부에는 장래 가선을 고려하여 합성전차선의 중량에 상

    당하는 추를 설치하여야 한다.  

4) 레일면상 높이 8m이상의 스펜선에 사용하는 애자의 위치, 연결갯수 등은 될 수 있는한

    보수작업을 경감할수 있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라. 비임하 스펜선

 

1) 설계도에 의거 소정의 전선을 사용하고 표준장력으로 가선하여야 하며, 조가선의 연선

    이 끝난 다음 설치하여야 한다.  

2) 비임하 스펜선의 장력을 조정하는 스프링 바란사는 전차선의 횡장력을 받는곳은 장력

    반대쪽 지지점 방향으로 통일하여 설치하고, 전차선의 횡장력을 받지 않는 곳은 지지점

    방향을 재그재그로 설치하여야 한다.  

3) 스프링 바란사를 설치할 때는 표준온도(10℃기준)에서 스프링 동작 범위의 중간에 오

   도록 인출 설치하고 빗물이나 눈이 들어가지 않도록 바란사통의 배수구멍이 밑으로 향

   하도록 하여야 한다.  

4) 전차선의 조정이 끝나면 전차선 중량으로 인한 비임하 스펜선의 늘어짐을 방지하기 위

   하여 조가선과 스펜선간을 드로퍼로 연결하여야 한다.



마. 빔의 호칭


1) 빔에 사용되는 재료의 가공, 조립, 볼트 너트의 이완방지 및 아연도금은 철구 제작시방

    서에 의하고 빔의 호칭은 다음 표에 의한다.  

2) 빔의 길이는 전주를 건식한 다음 현지 측량으로 결정하여야 하고 주재이음매판은 주재

    의 바깥쪽에 덮어 접속하여야 한다.  

3) 볼트 너트의 방향은 빔의 조립과 검사를 쉽게 하기 위하여 외부 너트조임으로 하고 동

    일한 조건이면 너트가 가급적 점검하기에 용이한 쪽으로 한다.

빔의 호칭

종 별

길 이

종 별

길 이

1 선용

6m 미만

5 선용

18m 이상 22m 미만

2 선용

6m 이상 10m 미만

6 선용

22m 이상 26m 미만

3 선용

10m 이상 14m 미만

7 선용

26m 이상 30m 미만

4 선용

14m 이상 18m 미만

8 선용

30m 이상 34m 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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