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력공급 계통

1) 22.9kV 수전 계통

  • 연락 변전소는 수전 변전소로부터 AC 22.9kV 3상4선식 60Hz를 수전 받는다.
  • 인접 변전소와의 연락 송전을 위하여 연락 차단기를 설치하여야 하며 연락 송전 계통은 과부하, 단락, 지락 보호가 되도록 보호 계통을 구성하여야 한다.
  • 차단기반의 제어용 전원은 직류 배전반에서 DC 110V를 공급 받으며, 보조 전원은 저압 배전반에서 AC 220V를 공급 받는다.

 

2) 특고압 배전 계통

  • 배전 변압기 1차측 및 2차측 계통은 과전류, 단락 및 지락 보호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 고압 배전용 차단기는 진공 차단기를 사용토록 한다.
  • 제어 전원 및 저압 동력은 직류 배전반 및 저압 배전반에서 공급 받는다.
  • 직류 배전반 및 저압 배전반의 분기회로 보호용 차단기는 MCCB를 사용토록 한다.

 

2. 케이블 공사

1) 한전 인입선로

  • 한전 인입 케이블은 FR-CNCO-W 으로 한다.
  • 지중에서의 케이블 포설은 HI-PE 및 ELP 관내 포설로 한다.
  • HI-PE 및 ELP 관은 적정한 크기로 하여야 한다.
  • 케이블 직선 접속은 완벽하여야 하며, 가능한 한 직선 접속 개소를 줄이도록 한다. (표준조장 : 맨홀과 맨홀사이 200m, 본선 트라프는 300m)
  • 포설구간의적절한 개소에 맨홀을 설치하여 케이블 포설이 용이하도록 하여야 한다.
  • 굴곡이 심한 곳은 반드시 맨홀을 설치하여야 한다.
  • 한전 전력 케이블 처리실, 전력구 등에서의 시공사항은 한전전력공사 시공 기준에 따라 설계한다.
  • 모든 맨홀은 완전하게 접지되어야 한다.
  • 한전 인입선로 케이블은 포설 길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루트를 선정하여야 한다.
  • 가능한 한 한전 변전소로부터 가장 가까운 경량전철 본선까지를 지하 관로에 포설하고 본선에서 변전소까지는 트레이 내에 포설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궤도를 관통하는 케이블은 차량 운행으로 인한 진동에 영향을 받지 않게 하여야 한다.
  • 인입선로 케이블이 통과하는 지점에 통신선 및 제어선이 근접할 때에는 통신 장애에 대한 사항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한다.
  • 인입선로 포설시 관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관로위에 표시 테이프와 보호판을 설치하도록 설계하여야 한다.
  • 맨홀은 가스관, 수도관 등 다른 매설물이 없는 곳에 설치되도록 설계하고, 유지보수시 편리하도록 사다리 등을 설치하도록 고려하여야 한다.
  • 인입선로 경과지에 대한 지하매설물 조사를 철저히 하여 타 시설물과 인접 또는 교차시에는 타 시설물 유지관리에 소요되는 이격거리 유지, 보호 조치 등을 강구하여 설계하여야 한다.

 

2) 소내 케이블 공사

  • 소내의 모든 케이블은 트레이 및 전선관내에 설치하여야 한다.
  • 모든 케이블은 전압 계급별로 설치된 케이블랙 위에 설치하며 랙은 전압 계급별로 이격거리를 유지하여야 한다.
  • 특히 제어 및 감시용 케이블은 전력 케이블과 충분히 분리 설치한다.
  • 모든 감시 및 제어용 케이블은 RTU(Remote Terminal Unit)를 통하여 외부와 연결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특고압 및 고압 케이블은 케이블랙 위에 확실하게 고정될 수 있도록 한다.
  • 직류 계통과 교류 계통은 상호 간섭을 최소화 하기 위하여 충분한 이격을 유지 하여야 한다.
  • 여러 가지 전압 계통의 케이블을 수직 배치할 때에는 높은 전압의 것이 윗쪽에 배치하고 전압이 낮은 것일수록 아래쪽에 배치한다. 또한 상단 케이블 하단부와 하단 케이블 상단부의 간격은 최소한 수평 배치 트레이의 간격은 300㎜ 이상으로 한다.
  • 케이블랙의 재질은 용융 아연 도금강 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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