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토목관련 전기설비의 필요성
(1) 토목분야와 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토목분야 시공 시 선 시공을 필요로 하는 시스템분야(전철전력, 신호, 통신) 시설물을 토목공사에 반영 시공함으로서 최적의 시공품질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2) 규격 등의 자세한 내용은 토목 관련 전기설비 표준도를 활용한다.
2. 토목관련전기설비의 종류
(1) 토 공
ㆍ전선관로
ㆍ핸드홀
ㆍ접지설비
ㆍ횡단전선관로
ㆍ전기 및 신호, 통신 기능실 부지
(2) 교 량(고 가)
ㆍ전선관로
ㆍ전철주 기초
ㆍ구조체 접지(교각기초, 상판)
ㆍINSERT SLEEVE
ㆍ전기 및 신호, 통신 기능실 부지(교량하부)
(3) 터 널
ㆍ공동구(전선관로)
ㆍC-찬넬(전차선 지지용)
ㆍ구조체 접지
ㆍBLOCK OUT COVER 및 횡단전선관
ㆍ전기 및 신호, 통신 기능실 부지
3. 토목관련 전기설비 설치기준
(1) 전선관로(공동관로, 전선관)
구분 | 고속철도 | 일반철도 | ||
토공구간 | ⦁상, 하선 양측에 4칸 개거식 콘크리트 공동관로 설치 | ⦁깍기구간일 경우 상, 하선 양측에 3칸 개거식 콘크리트 공동관로 설치 ⦁돋기구간일 경우 상, 하선 양측에 매입 전선관 설치 |
||
교량구간 | ⦁상, 하선 양측에 콘크리트 공동관로 설치 | ⦁상, 하선 양측 공동관로 설치 | ||
터널구간 | ⦁상, 하선 양측 공동관로 설치 | ⦁상, 하선 양측 | 공동관로 설치 |
(2) 횡단전선관
고속철도 | 일반철도 |
⦁상하선 양측을 매 150~250[m] 간격으로 횡단전선관 설치 ⦁터널 및 교량 시, 종점부에 횡단전선관 설치 ⦁역구내, 전기실 및 배전소 등의 시스템분야 기능실 앞에 횡단전선관 설치 |
⦁터널 및 교량 시, 종점부에 횡단전선관 설치 ⦁역구내, 전기실 및 배전소 등의 시스템분야 기능실 앞에 횡단전선관 설치 ⦁보호선 연결 개소 : 1~1.2[km]마다 횡단 |
(3) 핸드홀
고속철도 | 일반철도 |
⦁역구내, 전기실 및 배전소 등 시스템분야 기능실 인출부 핸드홀 설치 ⦁터널 및 교량 시․종점부 상하선 양 측에 핸드홀 설치 ⦁토공구간 상하선 양측에 매 150~250[m] 간격으로 핸드홀 설치 |
⦁역구내, 전기실 및 배전소 등 시스템분야 기능실 인출부 핸드홀 설치 ⦁터널 및 교량 시․종점부 상하선 양측에 핸드홀 설치 |
① 일반철도 핸드홀 종류 및 용도
② 고속철도 핸드홀 종류 및 용도
(4) 접지설비
① 토공구간 접지설비 설치기준
구 분 | 일반철도 | 고속철도 |
매설 접지선(CU 35㎟) | ․상선 1회선 매설 | ․상선 1회선 매설 |
절연 접지선(F-GV 70㎟) | ․상,하선 공동 관로내 2회선 포설 | |
접지단자함 | ․250m 간격으로 설치 | |
본딩선 | ․ 250[m] | |
접속선 | ․ 필요개소에서 분기 |
② 터널구간 접지설비 설치기준
구 분 | 일반철도 | 고속철도 |
매설 접지선 (CU 35㎟) | ․상, 하선 2회선 매설 | ․상, 하선 2회선 매설 |
절연 접지선 (F-GV 70㎟) | ․상,하선 공동 관로내 2회선 포설 | |
접지단자함 | ․250m 간격으로 설치 | |
본딩선 | ․ 250[m] | |
접속선 | ․필요개소에서 분기 | |
구조물 접지 |
․접지용 평철 설치 200㎟이상 | ․접지용 평철 설치 200㎟이상 |
③ 교량구간 접지설비 설치기준
구 분 | 일반철도 | 고속철도 |
절연 접지선 (F-GV 70㎟) | ․상,하선 공동 관로내 2회선 포설 | ․상,하선 공동 관로내 2회선 포설 |
접속선 | ․필요개소에서 분기 | ․필요개소에서 분기 |
구조물 접지 | ․매 교각 마다 시설 ․교량 신축이음장치 개소 접지 |
․매 교각 마다 시설 ․교량 신축이음장치 개소 접지 |
(5) 매설접지의 배관, 전선의 규격 및 설계/시공 주체
구 분 | 규격[㎟, ㎜] | 설계주체 | 시공주체 | |||||
일반 | 고속 | 일반 | 고속 | 일반 | 고속 | |||
토공 | 매설접지선 (연동연선) |
역간 | CU 35 | CU 35 | 전력 | 전력 | 토목 | 토목 |
역구내 | CU 35 | CU 35 | 전력 | 전력 | 전력 | 토목 | ||
접지인출선(절연접지선) | F-GV 70 | F-GV 70 | 전력 | 전력 | 토목 | 토목 | ||
공동관로내 절연접지선 | F-GV 70 | F-GV 70 | - | 전력 | - | 전력 | ||
임피던스 본드 | F-GV 70 | F-GV 70 | 신호 | 신호 | 신호 | 신호 | ||
횡단접속 (CPW,NW) |
배 관 | PP 50 | HIPVC 36 | 전차선 | 전차선 | 토목 | 토목 | |
배 선 | F-GV 70 | F-GV 70 | 전차선 | 전차선 | 전차선 | 전차선 | ||
횡단접속 (ICL) |
배관 | HIPVC 36 | HIPVC 36 | - | 신호 | - | 토목 | |
배선 | F-GV 70 | F-GV 70 | - | 신호 | - | 신호 | ||
단자함,보호선간 접지 | F-GV 70 | F-GV 70 | - | 전차선 | - | 전차선 | ||
접지단자함 | 전차선 | - | 전차선 | - | ||||
역구내 | 매설접지선(연동연선) | CU 35 | CU 35 | 전력 | 전력 | 토목 | 토목 | |
공동관로내 절연접지선 | F-GV 70 | F-GV 70 | - | 전력 | - | 전력 | ||
접지인출선(절연접지선) | F-GV 70 | F-GV 70 | 전력 | 전력 | 토목 | 토목 | ||
접지단자함 | 전차선 | 전차선 | 전차선 | 전차선 | ||||
교량 | 교각접지 및 접지동관단자 | 토목 | 토목 | 토목 | 토목 | |||
공동관로내 절연접지선 | F-GV 70 | F-GV 70 | 전력 | 전력 | 전력 | 전력 | ||
임피던스 본드 | F-GV 70 | F-GV 70 | 신호 | 신호 | 신호 | 신호 | ||
횡단접속 (CPW,NW) |
배 관 | HIPVC 36 | HIPVC 36 | 전차선 | 전차선 | 토목 | 토목 | |
배 선 | F-GV 70 | F-GV 70 | 전차선 | 전차선 | 전차선 | 전차선 | ||
횡단접속 (ICL) |
배 관 | HIPVC 36 | HIPVC 36 | - | 신호 | - | 토목 | |
배 선 | F-GV 70 | F-GV 70 | - | 신호 | - | 신호 | ||
단자함, 보호선간 접지 | F-GV 70 | F-GV 70 | - | 전차선 | - | 전차선 | ||
터널 | 구조체접지,접지동관단자 | - | 토목 | - | 토목 | |||
매설접지선(연동연선) | CU 35 | CU 35 | 전력 | 전력 | 토목 | 토목 | ||
접지인출선(절연접지선) | F-GV 70 | F-GV 70 | 전력 | 전력 | 토목 | 토목 | ||
공동관로내 절연접지선 | F-GV 70 | F-GV 70 | - | 전력 | - | 전력 | ||
임피던스 본드 | F-GV 70 | F-GV 70 | 신호 | 신호 | 신호 | 신호 | ||
횡단접속 (CPW,NW) |
배 관 | HIPVC 36 | HIPVC 36 | 전차선 | 전차선 | 토목 | 토목 | |
배 선 | F-GV 70 | F-GV 70 | 전차선 | 전차선 | 전차선 | 전차선 | ||
횡단접속 (ICL) |
배 관 | HIPVC 36 | HIPVC 36 | - | 신호 | - | 토목 | |
배 선 | F-GV 70 | F-GV 70 | - | 신호 | - | 신호 | ||
단자함, 보호선간 접지 | F-GV 70 | F-GV 70 | - | 전차선 | - | 전차선 | ||
접지단자함 | 전차선 | - | 전차선 | - |
(6) 전기 및 신호, 통신 기능실 설치기준
① 변전소
⦁약 10[km] 간격으로 설치
② 터널배전소
⦁터널 전원공급용 배전소
- 2[km] 이하 : 터널의 시점 또는 종점부에 1개소 설치
- 2[km] ~ 4[km] 이하 : 터널의 시점, 종점부에 1개소씩 설치
- 4km 이상 : 터널의 시점, 종점부 및 내부에 1개소씩 설치
③ 신호, 통신용 설비 기초
⦁신호기계실 설치 개소
⦁터널 연선전화 500[m] 간격 설치
⦁무선중계증폭기(시뮬레이션) 설치 위치마다 1개소 설치
(7) 터널내 C-Channel 설치기준
① 일반개소 - 터널 시․종점부에서 5m 위치에 설치하고 40~50m 간격으로 설치
② 평행개소 - 터널 내 매 700m 간격으로 2~4 개소 설치
(8) 교량 전철주 기초 설치
출처-국가철도공단 KRE-04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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