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차선의 구배 | ||||
속도 |
경간 |
경간 최대 구배 증가 |
최대 최종 구배 |
구배 변경 경간수 |
≤80(km/h) |
12(m) |
0.8(‰) |
5.0(‰) |
5 |
≤120(km/h) |
10(m) |
0.7(‰) |
3.5(‰) |
4 |
균압설비 | ||||
사용구분 |
종별 |
사용전선 |
길이 |
비고 |
일반설비 |
A형(T-M-T형) |
Cu38㎟ Bz65㎟ |
소요량 |
장력, 인류, 구분장치, 양단 및 일정거리 균압(장력, 인류는 M-T형으로 가능 |
S형(M-T형) |
Bz65㎟ |
소요량 | ||
B형(M-M-M형) |
Cu38㎟ |
소요량 |
무효부분 전차선을 조가선으로 대용 | |
평행설비 및 건널선 장치 |
C형(T-M-M-T형) |
Cu100㎟ (가요연동연선) |
소요량 |
|
D형(T-M-M-M형) |
Cu100㎟ (가요연동연선) |
소요량 |
| |
비임하스팬선 |
E형(M-S-T형) |
Cu38㎟ |
소요량 |
대운전 전류구간 빔하스팬선의 각지지점 마다 |
터널, 과선교 |
F형(T-M형) |
Cu38㎟ |
소요량 |
조가선 단선시 이탈방지용 |
진동방지금구의 종별과 사용구분 | ||
구분 |
진동방지 금구의 종별 |
비고 |
본선 |
궁형 |
가동브래키트, 가압빔, 가동파이프식 |
측선 |
직선형 |
스팬로드식 |
전차선 높이 | |||
도시명 |
호선별 |
전차선 높이 | |
지하부 |
지상부 | ||
서울메트로 |
1-4 |
4,750 |
표준 : 5,200 (5,000~5,400) |
도시철도공사 |
5-8 |
4,250 |
표준 : 5,200 (5,000~5,400) |
대구지하철 |
1-2 |
4,250 |
표준 : 5,200 (5,000~5,400) |
인천지하철 |
1 |
4,250 |
표준 : 5,200 (5,000~5,400) |
광주지하철 |
1 |
4,250 |
표준 : 5,200 (5,000~5,400) |
철도공사 |
과천선, 분당선 |
4,750 |
표준 : 5,200 (5,000~5,400) |
서울지하철 |
9 |
4,560(예정) |
표준 : 5,200 (5,000~5,400) |
AREX |
공항철도 |
4,560 |
표준 : 5,200 (5,000~5,400) |
장간애자의 특성 | |||
건조섬락 전압 |
275kv |
50%충격 섬락전압 |
100kv |
주수섬락 전압 |
125kv |
누설거리 |
991mm 이상 |
직선압축접속 슬리브를 사용한 경우 인장강도 | ||
전선종별 |
전선의 인장강도 |
기사 |
경동연선 |
90(%) |
|
경알루미늄 연선 |
90(%) |
중고 알루미늄 연선의 경우 80(%) |
강심 알루미늄연선 |
95(%) |
|
커넥터 증설 | ||
직류구간 |
교류구간 | |
고정 빔 구간 (가동식 진동 방지 장치 구간을 제외) |
가동브래킷 가동식 진동 방지 장치 구간 | |
급전분기간의 중간점 |
각지지점 |
M-T커넥터의 표준 간격의 중간점 |
'전기,철도 기술자료 > 전차선' 카테고리의 다른 글
R-bar의 주요 규격 (0) | 2008.07.19 |
---|---|
변압기시험항목 (0) | 2008.07.19 |
전차선공구 (0) | 2008.07.18 |
방폭 전기설비 (0) | 2008.07.18 |
중성점 접지방식 (0) | 2008.07.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