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차선의 구배

속도

경간

경간 최대

구배 증가

최대 최종 구배

구배 변경 경간수

≤80(km/h)

12(m)

0.8(‰)

5.0(‰)

5

≤120(km/h)

10(m)

0.7(‰)

3.5(‰)

4

 

 

균압설비

사용구분

종별

사용전선

길이

비고

일반설비

A형(T-M-T형)

Cu38㎟

Bz65㎟

소요량

장력, 인류, 구분장치, 양단 및 일정거리

균압(장력, 인류는 M-T형으로 가능

S형(M-T형)

Bz65㎟

소요량

B형(M-M-M형)

Cu38㎟

소요량

무효부분 전차선을 조가선으로 대용

평행설비 및 건널선 장치

C형(T-M-M-T형)

Cu100㎟

(가요연동연선)

소요량

 

D형(T-M-M-M형)

Cu100㎟

(가요연동연선)

소요량

 

비임하스팬선

E형(M-S-T형)

Cu38㎟

소요량

대운전 전류구간 빔하스팬선의 각지지점 마다

터널, 과선교

F형(T-M형)

Cu38㎟

소요량

조가선 단선시 이탈방지용

 

 

진동방지금구의 종별과 사용구분

구분

진동방지 금구의 종별

비고

본선

궁형

가동브래키트, 가압빔,

가동파이프식

측선

직선형

스팬로드식

 

 

전차선 높이

도시명

호선별

전차선 높이

지하부

지상부

서울메트로

1-4

4,750

표준 : 5,200

(5,000~5,400)

도시철도공사

5-8

4,250

표준 : 5,200

(5,000~5,400)

대구지하철

1-2

4,250

표준 : 5,200

(5,000~5,400)

인천지하철

1

4,250

표준 : 5,200

(5,000~5,400)

광주지하철

1

4,250

표준 : 5,200

(5,000~5,400)

철도공사

과천선, 분당선

4,750

표준 : 5,200

(5,000~5,400)

서울지하철

9

4,560(예정)

표준 : 5,200

(5,000~5,400)

AREX

공항철도

4,560

표준 : 5,200

(5,000~5,400)

 

 

장간애자의 특성

건조섬락 전압

275kv

50%충격 섬락전압

100kv

주수섬락 전압

125kv

누설거리

991mm 이상

 

 

직선압축접속 슬리브를 사용한 경우 인장강도

전선종별

전선의 인장강도

기사

경동연선

90(%)

 

경알루미늄 연선

90(%)

중고 알루미늄 연선의 경우 80(%)

강심 알루미늄연선

95(%)

 

 

 

커넥터 증설

직류구간

교류구간

고정 빔 구간

(가동식 진동 방지 장치 구간을 제외)

가동브래킷

가동식 진동 방지 장치 구간

급전분기간의 중간점

각지지점

M-T커넥터의 표준 간격의 중간점

 

 

'전기,철도 기술자료 > 전차선' 카테고리의 다른 글

R-bar의 주요 규격  (0) 2008.07.19
변압기시험항목  (0) 2008.07.19
전차선공구  (0) 2008.07.18
방폭 전기설비  (0) 2008.07.18
중성점 접지방식  (0) 2008.07.1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