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량 분 리
□ 발생일시:1998.12.7(월) 08:20
□ 발생장소:2호선 00~00역간 외선
□ 관계열차:제2105, 2107열차(GEC290, DC246)
□ 개 요
제2105열차(290편성)가 00~00역간에서 주회로고장을 일으켜 1/3출력으로 회송도중 00역 진입
상구배에서 출력 부족으로 후속 2107열차(246편성)와 연결 운행하는 과정에서 고장차량(2990-2890
호 사이)의 봉 연결기가 탈락하여 분리 회송함.
□ 피 해 : 열차지장 1시간 29분
□ 사고원인:
◦열차운행중 차량고장 발생
∙동력차량 6량중 4량 견인력 상실
2790호 전력반도체 단락, 2290호 주회로휴즈 용손
◦운전 부주의(운전조건 판단 미숙)
∙ 2/3동력 상실상태에서 무리하게 5개역을 운행후 늦게 승객하차 및 회송요구
∙출력부족으로 오름기울기를 운행하지 못하고 구원열차 연결
∙합병회송 운행중 고장열차에서 비상제동 작용(기관사 안전장치 동작 추정)으로 그 충격에
의하여 연결기가 파손됨
□ 문 제 점
◦ GEC전동차 주회로 전력반도체 소손
◦고장열차 기관사의 운전조건 판단 미숙
∙1/3출력으로 무리하게 5개역을 운행하다 뒤늦게 승객하차 및 회송요구
∙열차지연으로 R/H시간대 전력 섹션구간내 열차집중에 의한 전압강하및 출력부족으로
00~00역간 상구배(35/1000)를 운행하지 못하고 구원열차 연결
◦고장열차 기관사의 구원연결 운전시 응급조치 소홀
구원열차와 연결하여 운행중 고장열차에서 2차례 비상제동 작용으로 인한 충격 발생시
적절한 응급조치 소홀로 차량에 충격발생
◦구원열차 기관사의 차량기술 숙지상태 및 기기취급 미흡
□ 대 책
◦이례사태 발생시 운전취급법 및 운전선로에 대한 운전조건 숙지철저
◦차량고장으로 열차 동력이 2/3손실시 즉시 회송조치
◦구원합병열차 운전시 고장열차의 DSD 오동작 방지
◦구원합병열차 운전시 ATSCOS취급상태에서 운전조건 숙지
◦GEC전동차 정전을 동반한 주회로 접지시(LBTL, ASF, FSIL점등) 응급조치 교육철저
◦구원연결 운전취급 및 주의사항 숙지 철저
◦전력반도체 고장 예방을 위한 기술대책 강구
◦서로 다른 차종간 합병운전시 승무원연락 및 충격, 분리방지를 위한 총괄제어용 점퍼선
구비조치
열 차 추 돌
□ 발생일시:2002.2.22.(금) 10:25경
□ 발생장소:경부선(하선2번선) 00~00간 40.2km지점
□ 관계열차:철도청 전차선 보수 모타카(2량)
공사열차 제S577열차(107편성)
□ 개 요
전기 모타카가 00에서 00차량기지(00~00간 위치)로 이동하면서 00역 진입전 정
지신호로 정차 대기중인 S577열차후부를 추돌하여 10량중 후부 1량이 탈선된 사고임.
□ 피 해
열차지장 : S584열차외 5개열차 10분~3분지연
□ 사고원인
◦ 전차선 보수모타카 운전원 신호확인 소홀
당일 아침 수원지역에 안개가 농후하여 전차선 모타카 운전원이 1폐색정지신호(Ro)를 보
지 못한 채 그대로 진행하여 전방에 정차중인 S577열차를 발견하고 비상제동을 취급하였
으나 제동거리가 부족하여 열차 후미를 추돌함
□ 문 제 점
◦모타카 운전원 위규운전
◦사고야기 전차선 보수 모타카는 열차자동정지장치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