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류피뢰기 파손
□ 발생일시:1998.6.20(토) 20:11분
□ 발생장소:4호선 00역 구내 상선
□ 관계열차:제4382열차(ADV466)
□ 개 요
00발 00행제4382열차가00역 전차선 사구간을 운행중제4166호지붕의직류피뢰기파손및전차
량의주차단기(MCB)동작불능으로 자력으로 운행하지 못하고 뒤따라오던 철도청 소속 제470
2열차와 구원연결을 시도하였으나 조치미숙으로 지연운행 함
□ 피 해 : 열차지장 77분
□ 사고원인
◦제4166호 주차단기(MCB) 제어박스내 레버 분할핀 절손에 따른 주휴즈 용손
◦고장차량 구원연결 조치지연
□ 문 제 점
◦주차단기(MCB)함내 레버분할핀의 마모, 변형상태 점검소홀 및 미교환으로 사용중 절손
◦기동검수원 기량미숙
◦승무원 응급조치 미숙
∙Pan상승 및 MCB투입 지체
∙구원연결시 지연
□ 대 책
◦주요부품(분할핀)의 마모, 파손변형 유무 점검철저
◦레바 분할핀의 개선대책 강구
◦기동검수원 직무교육 철저
◦DCArr 파손시 조치요령 숙지
◦E.PanDS를 취급하고 타력운행하여 정차한 경우 조치요령 숙지
◦MCB 투입 불능시 조치요령 숙지
◦구원 연결시 조치요령 숙지
고속도 차단기 절연불량
□ 발생일시: 2000.3.6(월) 17:08분
□ 발생장소:2호선 00역 구내 (내선)
□ 관계열차:제2344열차 (269편성)
□ 개 요
열차가 00역 도착 후 제2469호 고속도차단기 연결선이 차체와 접지되어 전차선이 단전되
었으며 사고전류가 저압제어회로에 유입되어 비상제동이 체결된 후 풀리지 않아 뒤 이어오
는 제2348열차와 연결하여 00역 유치선에 유치함
□ 피 해 :열차지장 : 29분
□ 사고원인
◦사고 전류 차단시 신규 제작 설치된 고속도차단기 절연확보 미흡
◦주회로장치 과전류 발생으로 고속도차단기(HSCB)차단중 외함에 스파크 발생으로 저압 제어
전선 소손
□ 문 제 점
◦신규 설치된 고속도차단기 절연확보 미흡
∙영국식 GEC 전동차 주회로 개선을 위하여 고속도차단기(HSCB) 신규 설치 시 고속도차
단기 절연거리 확보 미흡
□ 대 책
◦ 고속도차단기 설치조건 재검토
∙M4선 단자체결부와 외함간 이격거리 확보 및 절연방안 강구
∙감류차단 방식으로 회로변경
∙고속도차단기 설치위치 변경
제어배선 접지
□ 발생일시: 2000.5.14(일) 07:10분
□ 발생장소:3호선 00역 구내 (상선)
□ 관계열차:제3040열차(315편성)
□ 개 요
00발 00행 열차가 00역을출발, 00 2폐색 경계지점을 통과하면서 초제동 취급시 비상제동이 체
결되어, 관련기기 확인 및 응급처치를 하였으나 비상제동이 풀리지 않아 후속열차와 구원 연결, 그러
나, 구원열차도 비상제동이 체결되어 고장상황을 응급조치 한 후 밀기 운전으로 기지로 회송함.
□ 피 해 : 열차지장 19분
□ 사고원인
제동출력계전기(BOPR)전원공급선 절연피복 훼손으로 접지되면서 열차회로인통선차단기
(TCN)가 차단됨
□ 문 제 점
주제어기함내 제동출력계전기(BOPR) 전원공급선(705선) 절연피복이 훼손되면서 전선을 고
정하는 지지대에 접지되어 비상제동 체결되었고, 후속열차와 구원 연결한 다음 점퍼선(12심)
을 연결하자 제동제어인통선이 접지상태를 유지하고 있어 구원열차도 비상제동이 체결
됨.
□ 대 책
◦ 노후 전동차 제어기기 및 배선상태 점검 철저
◦ MBS BOX내 배선부위 점검철저
◦ 배선지지대 절연강화
정류기 접지
□ 발생일시: 2000.5.19(금)21:24분
□ 발생장소:2호선 00역 (외선)
□ 관계열차:제2529열차 (220편성)
□ 개 요
00 열차가 00역에서 출발시 제2020호와 제2920호 제동계전기함 내의 정류기(Dd5) 열화로
접지, 단선되고 제동제어회로차단기(BVN) 차단되어 전 차량에 비상제동이 체결 후 제동이
풀리지 않아 후속 열차와 합병하고 공급공기콕크(SR)를 차단 취급하여 군자기지로 입고함.
□ 피 해 : 열차지연 35분
□ 사고원인
◦제동계전기함 내의 정류기(셀렌다이오드) 접지 및 단락
후부운전실 정류기(Dd5)가 열화로 접지되어 제동전자변회로차단기(BVN)가 차단되고
과전류로 전부운전실의 정류기(Dd5) 내부가 단선되어 비상제동 체결
□ 문 제 점
◦전,후부운전실의 정류기(Dd5)가 동시에 열화접지 또는 단선되어 비상제동전자변에 전원
이 공급되지 않아 전차량에 비 상제동이 걸림
◦신뢰성이 없는 노후부품의 장기사용
◦전동차 월간 검사시 정류기(Dd5)단선여부 확인 소홀 및 실적기록 결여
□ 대 책
◦장기 사용한 TR1 계전기 일제점검
∙역방향 내전압이 높고 안전하게 동작하는 실리콘다이오드로 교체
∙다이오드 용량증대(3A⇒6A)
∙다이오드 단락, 단선 또는 계전기 용착시 반드시 부하단 접지 여부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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