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정전

 

 

발생일시:1999.7.6()13:4314:00

발생장소:1호선 전구간 (0000)

 

개 요

지하철 1호선 0000역 간에 설치된 고압배전선로(AC 6.6KV)의 절연파괴로 0000

 간 전력공급이 중단됨에 따라 9개 역사의 조명등이 소등되고 상하선열차가 17분간 운행

중단된 사고임.

 

사고원인

1: 1호계 고압배전선로 케이블 접속부 절연파괴

접속개소 절연도 저하(절연열화)

2: 고압배전선로 계통변경 조작중 1,2호계 단락

2호계로만 역사전력 공급중 고배변압기 부하용량 초과되어 1호계와 부분적으로 분리 공

급을 위하여 전력사령에서 차단기 조작 중 1,2호계 단락으로 전구간 정전 발생

 

문 제 점

고압배전선 접속부 절연파괴

00역 전기실 고배 1,2호계 링크간 인터록 고장

    ◦00 변전소 저전압계전기(27C) 동작시 52D 고배용 차단기 투입 불능 고장

  ◦고배정전시 비상등 미 점등

  ◦변전소 원격제어 단말장치 예비 전원정비 불량

  ◦사고발생시 통화폭주로 전력사령과 전기분소간 통화곤란

   □ 대 책

 

  ◦전선로 절연저하 점검 철저 방안 강구

     전기실 고배 1,2호계 링크간 인터록 일제 점검 및 문제점 적출 후 개선방안 강구

  ◦저전압 계전기(27C)52D간 관계유무 일제 점검 및 정비

  ◦고배정전중 각역 비상등 점등상태 일제점검 및 정비

   ◦변전소내 원격제어 단말장치 축전지 유지관리 철저 및 개선방안 강구 조치

예비전원 장치 보강 방안

검사주기 단축 여부

검사항목 추가여부

  ◦사고발생시 전력사령과 전기분소간에 사용하는 있는 직통전화 설치 검토 또는 사령과 분소장

   간에 무선통신 전화기 지급 사용방안 검토

 

 

 

신호전기 공급차단

 

 

발생일시:2002.8.6() 12:4213:15

 

발생장소:2호선 지선 00역 전기실

 

개 요

폭우로 00역 내선 승강장 벽체에 있는 전기분전반 함내로 빗물이 흘러들어 절연이 파괴되

며 차단기가 차단되어 이를 보수하기 위하여 관계차단기를 차단하였으나, 작업 완료후 2

호선 신정지선 0000역 내,외선 신호장치 전원공급이 되지 않아 0000역간 00지선 3

열차운행이 중단됨

 

피 해

5581열차 양천구청역 34분 지연

5583열차 까치산역 31분 지연

5584열차 신도림역 36분 지연

 

문 제 점

작업전 전력계통도 숙지 미흡 및 작업완료후 이상유무확인 소홀

장애발생시 상황파악 미흡으로 복구지연

이상사태 발생으로 비상용무정전전원장치 동작시 즉시확인이 어려움.

 

대 책

작업전 전력계통도 숙지 및 작업완료후 이상유무확인 철저

평소 직원 전력계통도 숙지 교육철저

장애발생시 신속한 출동태세 확립 및 조기복구방안 강구

이상사태 발생으로 비상용 무정전전원동작시 즉시 확인 할 수 있는 방안 검토

사고사례 교육 실시

    

 

 

전차선 단선

 

 

발생일시:2002.12.11()16:57

 

발생장소:2호선 0000(시기 36k780m지점)

 

관계차량:서울00-0000(건설기계명:기중기, 30)

 

개 요

2호선 0000역간 지상부와 지하부 연결(U-TYPE)구간 선로 바깥쪽 이면도로에서 시운전 중이던 기중기(00중기,30) 붐이 내선쪽에서 외선쪽으로 전복되면서, 전차선로 단선 및 철주빔을 파손시켜 전력공급이 중단되어 일부구간(000000, 00지선) 전동차 운행이 중단된 사고

 

피 해

열차지장 : 2330열차외 12개열차

(16:5721:55 :4시간58)

외선열차 : 00입구에서 열차반복 내선운행

내선열차 : 00역에서 열차반복 외선운행

신정지선 : 0000역 운행중지

 

피해금액 : 153백만원

전기분야-복구공사비등 40,254천원

영업분야-운수수입금 손실 등 112,829천원

 

사고원인

외부업체 크레인이 기능 점검중 크레인 붐대가 전복되어 지하철 전차선 파손

   □ 대 책

지상부 선로인접구간(2개소) 정밀조사

0000간 취약구간 경고판 부착

관련기관 협조요청

지하철 선로주변 동종사고 예방대책 강구 협조요청

     

 

급전선 탈락

 

 

발생일시:2004.4.25()11:58

 

발생장소:2호선 0000역간(내선)

 

 

개 요

11k550m 지점 철주 급전선 지지애자 탈락으로 급전선이 철주에 접촉되며 대전류가 흘러 접지

선이 단선되고, 급전선 직류급전계통 보호시스템이 정지상태에서 약28분간 철주고정용 앙카

볼트와 교각구조물간 아크방전으로 인한 전기화재가 발생되어 열차운행이 부분 중단됨

 

피 해 :열차지장 56

원 인

급전선 지지애자 탈락

 

현장여건을 감안하지 않은 점검계획

형식적인 시설물점검과 점검확인 소홀

 

지하철 시설물 전 분야에 걸쳐 점검계획을 재검토하여 현장여건에 맞는 실질적이고 효율적

인 점검계획을 재수립

분소 및 사무소 직원들의 직무교육강화 및 지도감독 철저

급전설비 system보강


급전구분장치 용손

 

 

발생일시:2004.7.8()18:3019:40

 

발생장소:2호선 00(내선)

 

관계열차:2380열차(201편성)

 

개 요

열차(201편성)00역 출발 00역 진입전 전차선이 단전되고 00역 정차중 승강장 뒤쪽 5m

지점 전차선 급전구분장치(FRP)에서 연기와 함께 화재가 발생하여 승객 하차하고 회송 운

행 후, 뒤따라오는 제2382열차가 00역 진입전 정차하여 전차선을 확인하니 급전구분장치에

서 다시 화재가 발생되고 잠시 후 전차선이 절손되어 응급복구하고 열차운행을 재개함

 

피해내용

18:3019:40 : 2382열차외 13개 열차 0000 구간 운행중지

19:1019:40 : 내선 0000간 반복 운행

 

사고원인

재질결함 {전차선 급전구분장치(F.R.P) 용융}

2380열차가 단전구간에서 급전구간으로 진입하며 집전 장치를 통하여 전력공급과 차단이

4회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며 이때 계속적인 아크와 고열에 의하여 FRP가 절연이 파괴된 상태

에서 00변전소와 00변전소 양단간 전압차에 의하여 FRP에 불이 붙으며 완전히 용융됨

문 제 점

     사고발생시 현장과 사령간 정확한 상황공유가 안됨

00-00변전소간 전차선 전력공급중단

각 사령 독립운영에 따른 현장상황 파악 및 정보공유 미흡

    운전,전력,시설,통신사령 등 독립된 기능실 운영으로 종합통제업무 기능 미흡

   대 책

급전구분장치(FRP) 개선

변전계통의 재정비

사고의 위험성을 배제

모든 사고 발생시 사령과 분소(기동검수원 등 현업직원포함)간의 신속하고 정확한 현장

상황을 공유할수 있는 보고 체계 유지

책임자 부재시 차선위자가 직접현장 확인후 사고현장에서 사령에게 우선 통화

순간적인 과부하로 인한 단전등이 발생되지 않토록 급전구분(섹션)구간에 4개편성 이상의

 열차가 동시에 배치되는 것을 최대한 조정

  ◦운행 종합통제를 위한 각 사령기능실 통합운영 방안 검토

 

 

급전케이블 용손

 

 

발생일시:2004.8.12()

(1) : 12:0812:35 (접지계전기 동작으로 단전)

(2) : 17:5518:42(단전, 화재발생)

 

 

발생장소:2호선 00변전소

 

개 요

2386열차 00역 진입시 내선 정 급전 케이블 단말부분 절연파괴로 인한 여파로 변전소 구

내 급전케이블 14개 접속개소 중 1개소 절연파괴로 폭발, 전기화재가 발생하여 하론가스

방출되고 00변전소 전력공급 기능정지로 0000간 내열차운행이 47분간 중단되고 내외

30개 열차가 파행 운행된 사고임.

 

피해내용

30개 편성열차 파행운행

승차권 환불 및 설비교체 및 충전비용 103백만원 피해

 

사고원인

급전케이블 종단부 절연파괴로 인한 여파로 변전소구내 접속개소 인화

12:08:56에 순간적인 절연저하로 급전케이블 차폐선으로 전류가 유입, 접지되며 변전소

직류접지 계전기가 동작

17:55:04에 종단부가 절연파괴 되며 2차 단전 발생된 후 인접 성수, 00변전소에 2회 급

전을 하여 급전 케이블에 역 송전되며 절연취약부인 접속개소 절연이 파괴되며 인접 급전케

이블이 용손

문 제 점

변전실내 전력케이블 중간이음 연결시공이 주원인으로 이러한 사고에 이르기까지 설계,

, 유지관리 등 전반적인 문제점 노출


대 책

지하철 전 노선의 급전선 및 전차선의 절연저항 측정을 실시하고 절연저항 값의 현저한

감소변화가 있어 유사한 화재사고등의 우려가 있는 구간에 대한 집중분석 및 요인제거

변전실 및 전기실 등 구내에 급전선케이블의 중간이음 접속구간이 있는 개소를 파악하여

 전량 교체시공

업 및 관리직원들의 근무기강을 철저히 다질 수 있도록 현업분야 및 관리분야의 업무성격

을 고려한 특별 정신교육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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