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표시기)
①진로표시기는 상치신호기에 장치하여 열차 또는 차량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진로를 표시한다.
1. 2이상의 선로에 공용하는 장내신호기 또는 출발신호기에 장치한 것은 그 신호기를 넘어서 진행하려는 열차의 진로
2. 열차의 출발에 사용하는 입환신호기에 장치한 것은 출발열차의 진로
3. 입환신호기에 장치한 것은 그 신호기를 넘어서 운전하려는 차량의 진로
②진로표시기를 설치한 장내신호기, 출발신호기 및 입환신호기에 진행을 지시하는 신호를 현시하였을 때는 그 표시기에 의하여 개통된 진로를 확인하여야 한다.
③진로표시기 고장 등으로 진입선로를 확인할 수 없을 때는 최대의 속도제한을 받는 선로에 진입할 예정으로 운전하여야 한다.
(진로예고표시기)
①진로예고표시기는 연결선 구간의 장내․출발신호기의 바깥쪽에 설치하여 주체신호기의 진로표시기가 현시하는 진로 현시 상태를 예고한다.
제
(진로표시기의 표시방식)
①진로표시기는 진행을 지시하는 신호를 현시할 상치신호기의 하방에서 다음 각 호의 방식에 의하여 개통진로를 표시한다.
1. 문자식 진로표시기:도착할 선로를 숫자 또는 문자로 표시
2. 등열식
가. 표시할 진로 3의 경우
∘우측진로로 개통하였을 때:백색등열 ⌌ 형
∘중앙진로로 개통하였을 때:백색등열 | 형
∘좌측진로로 개통하였을 때:백색등열 ⌍ 형
나. 표시할 진로 2의 경우
∘우측진로로 개통하였을 때:백색등열 ⌌ 형
∘좌측진로로 개통하였을 때:백색등열 ⌍ 형
등열식 진로표시기의 표시할 진로3의 경우 표시방식도
3. LED 조합식 : LED의 조합으로 한글, 숫자, 화살표 등으로 표시
가. 장내신호기 3진로 이하의 경우
∘ 우측진로 : LED 황색화살표 형
∘ 중앙진로 : LED 황색화살표 형
∘ 좌측진로 : LED 황색화살표 형
나. 장내신호기 4진로 이상의 경우 : 도착선 선로번호를 숫자로 표시, 필요한 경우 한글 2글자 또는 한글 1글자와 숫자를 혼용하여 표시
다. 출발신호기의 경우 : 해당 선로명칭을 한글 2글자로 표시, 숫자로 구분할 필요가 있을 경우 한글 또는 숫자를 혼용하여 표시
4. 화살표시방식 (지하구간 입환진로)
가. 표시할 진로 3의 경우
∘우측진로로 개통하였을 때:백살화살표시등 → 형
∘중앙진로로 개통하였을 때:백살화살표시등 ↑ 형
∘좌측진로로 개통하였을 때:백살화살표시등 ← 형
나. 표시할 진로 2의 경우
∘우측진로로 개통하였을 때:백색화살표시등 → 형
∘좌측진로로 개통하였을 때:백색화살표시등 ← 형
화살표시방식 진로표시기의 표시방식도
(중계신호기)
①중계신호기는 자동폐색식을 시행하는 구간의 장내출발 또는 폐색신호기의 바깥쪽에서 주체의 신호기가 현시하는 신호를 중계하는 것으로서 특히 필요한 경우에는 그외의 폐색구간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②중계신호기의 현시방식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정지중계:백색등열 (3등) 수평
2. 제한중계:백색등열 (3등) 좌하향 45도
3. 진행중계:백색등열 (3등) 수직
③중계신호기의 중계현시가 있을 때에는 다음 각 호에 의하여 취급하여야 한다.
중계신호기의 모양 및 현시방식
1. 정지중계:주체의 신호기에 정지신호가 현시되었거나 주체의 신호기 바깥쪽에 열차가 있을 것을 예측하고 그 현시지점을 지나서 소정속도로 주의하여 진행할 수 있다.
2. 제한중계:주체의 신호기에 경계신호․주의신호 또는 감속신호의 현시가 있을 것을 예측하고 그 현시지점을 지나서 진행할 수 있다.
3. 진행중계:주체의 신호기에 진행신호가 현시된 것을 예측하고 그 현시지점을 지나서 진행할 수 있다.
④상치신호기가 동일지점에 2이상 설치된 경우 그 신호를 중계할 중계신호기는 1개로서 공용할 수 없다.
⑤진로표시기에 의해 2이상의 진로에 대하여 신호를 현시할 수 있는 상치신호기가 설치된 경우 그 신호를 중계할 중계신호기는 1개로서 공용할 수 있다. 이 경우 상치신호기가 현시한 진로를 특별히 중계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중계신호기에 진로표시기를 설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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