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회시 공사현장에 주목하자!



1. 사고개요

가. 발생일시:1996. 1. 22. 15:40

나. 발생장소:경부선 부곡-수원

다. 개 황:현재 영등포전기사무소에 근무하는 ○○○는 사무소 책임검사반을 하고 있던 1996. 1. 22 15:40분경 부곡-수원간을 순회하던 중 성대역 수원천천지구 경부선 고가차도 공사개소에서 함마드릴용 비닐코드선이 보도육교 위에서 경부본선 상하 1,2선을 횡단, 임시가공 포설되어 있는 상황에서 고정상태가 불량하고 선로중앙 부분에는 코드선과 코드선 사이를 콘센트로 연접 설치하여 난간 밖으로 수하되는 중이었고, 본선통과 열차에 의해 수하되는 전선이 풍앞을 받으면서 콘센트와 플러그가 분리될 상황임을 확인하고 담당자에게 확인서를 받고 안전조치를 한 내용임.


2. 대 책

가. 전철운행선 인접공사 안전대책 철저 시행

- 관할구간내 전철운행선 인접공사 현장 전기안전관리자를 배치확인 및 미배치 현장 배치독려

- 관할구간내 전철운행선 인접공사 현장에 대한 사고사례 및 안전교육 강화

- 외부기관에 전차선로 주변작업시 안전관리 협조요청



이례사항 발생시 상호연락 철저



1. 사고개요

가. 발생일시:1997. 8. 10

나. 발생장소:안산선 안산SSP 인출개소앞

다. 사고원인:이례사항 발생시 연락소홀

라. 개 황:안산전기분소에서 전차선로 야간작업을 하기위하여 중앙-안산간 55호~안산구내 인출개소 앞까지 양단접지를 걸고, 기온급상승으로 인한 장력조정장치 및 흐름방지, 교차개소 등을 점검함. 이날 단전구간은 금정SP~안산SSP 하선 이었고 단전시간은 01:00~04:30분까지 였는데, 안산인출개소 앞까지 도착하였을때는 04:10분을 넘기고 있었다. 작업을 마무리 하려고 공구 및 재료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바로앞 장력조정장치 Y길이의 이격이 불량하여 마지막으로 이것만 조정후 작업을 끝내기로 하고 직원 모두가 장력조정장치 X,Y길이를 조정하기 시작하였는데 조정작업이 순조롭지 않았다. 시간은 벌써04:28분, 전기장은 급전사령과 10분 더 연장할 것을 협의후 작업마무리를 할쯤, 갑자기 급전사령으로부터 안산선에 전차선 트립이 금방 있었다는 연락을 수보함. 이를 확인하기 위해 안산운전실과 안산구분소에 연락하여 전차선로 트립경위를 알아본 결과, 검수차고에서 04:30분이 넘자 열차를 입환시키려고 검수고에서 인상선으로 입환중 51A전철기를 넘는순간 판타오버가 발생하여 전차선 트립이 발생하였음을 확인함.



2. 대 책

가. 이례사항 발생시 해당부서와 긴밀한 연락체제 확립

나. 장애나 사고는 조그마한 것으로부터 큰재앙을 일으킨다는 것을 염두해 두고 기본규칙을 준수

다. 전차선로 야간작업시 양단접지 엄수.




확인소홀로 인한 안전사고 발생우려



1. 사고개요

가. 발생일시:1997. 8. 17

나. 발생장소:청량리구내 #6번선 신호제어분소앞

다. 개 황:1997년 8월경 청량리구내 6번선에서 보선 제2종 기계작업을 하기위해 자갈정비차인 레귤레이터 등의 많은 장비가 굉음을 내고 있는 작업장에서 전력 및 통신케이블 횡단개소를 확인중 분소에서 급하게 걸려오는 무전이 있어,작업구간 뒤쪽으로 이동하며 작업이 끝났으니 여기에서 통화를 해도 괜찮겠지하는 생각으로 무전을 받는도중 작업구간에서 전도주시를 하지 않고 역행해 온 레귤레이터 장비가 바로 눈 앞에 있는 것을 보고는 꼼짝도 할 수 없는 상황이었지만,접촉 직전에 노련한 선배직원의 도움으로 가까스로 위기를 모면할 수 있었던 내용임.


2. 대 책

가. 작업전 작업내용, 작업구간 등의 사전확인 철저

나. 장비운전자의 전도주시 철저


한번더 생각하고 행동으로 옮기자!


1. 사고개요

가. 발생일시:1997. 10. 18

나. 발생장소:상록수역 구내

다. 개 황:당시 안산전기분소에서는 작업구간이 상록수역 구내 상선(부본선 포함)이고 전차선단전 구간이 금정SP-안산SSP상선 이었으며, 모터카를 이용하여 작업구간인 상록수역으로 이동하여 운전실에서 급전사령과 단전지조후 작업구간에 양단접지를 걸고 점검을 위하여 작업구간으로 이동 얼마후 상록수 구내 구분장치 및 급전분기점 점검을 위해, 상록수 인출개소 앞으로 이동하여 크램프를 해체 점검하던중, 전기원 ○○○가 무심코 구분장치(다이아몬드섹숀)가 한쪽방향으로 기울어져있는 것을 발견, 수평상태를 측정하려고 수평자를 가지고 구분장치(다이아몬드섹숀)에 다가가서 수평상태를 측정하려는 순간 전기장으로부터 다급한 경고를 듣게되어 행동을 멈추고 상황을 확인한 결과 하선은 급전상태였다는 사실을 알게됨.


2. 대 책

야간작업이나 다른 모든 작업을 할 때에는 한 번 더 생각하고 행동에 옮기고, 특히 야간작업을 시행할때에는 어느 때보다 개인행동을 금하고, 항상 작업전 직원모두가 지적확인 환호응답후 작업에 임할것과 나의 안전과 동료의 안전은 내가 지킨다는 것을 다시금 상기하고 항상 안전을 생활화해야 할 것임.


접지 및 안전장비는 제2의 생명



1. 사고개요

가. 발생일시:1998. 4. 17.

나. 발생장소:경부선 안양-금정 38호

다. 개 황:수원전기분소 ○○○는 고배선로 정밀점검 작업을 하위하여 전기장으로부터 고배선로 단전(안양-금정구분소)통보를 받고 개인 안전장비를 착용하고 전주에 승주, 검전기로 단전유무를 확인하고 3상 단락접지를 모선에 설치하였음. 접지완료후 지지물을 이용하여 안전장비로 안전을 확보한후 접속개소 AL PG크램프에서 동PG크램프로 개신하기 위하여 접속개소를 해체 분리하였고, 준비된 동PG크램프 삽입한 후 다른 손으로 케이블을 잡는순간 전차선로 유도에 의한 유도전압이 유기되어 미약한 감전이 발생 지지물을 잡고있던 손을 순간적으로 놓게되었으나 다행히 몸이 안전장비에 매달려 큰사고를 모면한 내용임.


2. 대 책

가. 승주시 승주못의 정상상태 확인후 안전하게 승주

나. 작업시 작업모, 작업화, 로프등 안전보호장구 착용 및 사용철저


출처-교통안전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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