궤도 용접작업
(일반사항)
용접작업은 선로정비지침 제79조, 제80조 및 별도로 정한 레일용접지침에 의하는 외 다음에 의해야 한다.
1. 다음 사항에 대하여는 미리 그 계획을 제출하여 감독자의 승낙을 받아야 한다.
가. 정척, 장척 및 장대레일의 취급 방법 및 그에 필요한 장비 내역
나. 별도로 정한 레일용접지침에 의한 용접부의 각종 검사 및 시험에 대한 방법, 장소 및 기기
다. 사용될 시험기기에 대한 교정일자와 유효기간을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
라. 정척, 장척 및 장대레일의 저장 계획
2. 레일의 운반, 저장 및 취급은 다음 각호에 의한다.
가. 장척 및 장대레일은 용접 후 용접기로부터 직접 운반장비에 적재한다. 만일 임시 적재할 경우 매 단마다 받침목을 설치하여야 한다.
나. 운반, 저장 및 취급도중 손상된 것은 감독자의 지시에 따라 제거하여야 하며 소요되는 제반경비 및 재료비는 수급인이 변상하여야 한다.
3. 레일의 준비와 레일 단부상태 점검
가. 모든 용접될 레일은 수급인과 감독자가 합동으로 검사한다.
나. 레일은 무공레일을 원칙으로 하고 부득이 단부에 구멍이 있는 것은 구멍 끝에서 25mm 이상 절단하여 사용하도록 한다.
다. 레일 단부는 해당 용접 종류별로 해당 지침에 맞도록 준비한다.
4. 장대레일 용접
가. 장척 또는 장대레일은 각각 고유번호를 부여하고 고유번호별 현장부설 위치에 대한 계획을 제출한다.
나. 현장 부설계획에는 필요시 레일절단 개소를 표시한다.
다. 현장용접 완료후 용접부위 근처에 지침대로 용접표시를 한다.
5. 끝다듬
가. 용접후 끝다듬질은 기계적 방법으로 연마한다.
나. 트리밍은 용착금속에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용접 직후 적열 중에 시행한다.
다. 끝다듬 오차는 규정이내이어야 하며, 레일두부의 모재가 연마되지 않도록 한다.
6. 용접부 검사 및 시험 : 용접 완료후 용접부 검사 및 시험은 별도로 정한 레일용접지침에 의한다.
(가스압접)
이 작업은 레일맞춤, 중심 합치기, 압접, 레일교정, 트리밍 및 검사의 순으로 별도로 정한 레일용접지침 등 관계지침에 의하는 외 다음 각호에 의거 시행하여야 한다.
1. 레일맞춤 및 중심을 합칠 때 단면을 오손하거나 변형되지 않도록 하고 단면의 직각틀림이 없어야 하며, 레일 두부면의 차는 0.1mm 이하, 양단면을 합칠 때 틀림이 두부 및 저부는 0.2mm 이내, 복부는 0.4mm 이내이어야 한다.
2. 압접시 용융금속이 밀려나와 응고된 것은 충분한 여유를 두고 절단한 다음 기본레일 면과 정확히 맞추어 삭정하여야 한다.
3. 압접이 끝난 레일은 받침대를 견고히 설치하고 적치하되, 레일 버릇 등 변형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중히 취급하여 적치하여야 한다.
4. 압접개소는 외관검사, 침투액 검사, 초음파 탐상검사, 자분탐상검사, 경도 및 굴곡시험을 실시하여 유해한 결합이 없어야 하며 줄맞춤․면맞춤 검사는 용접부를 중심으로 1m 직자에 대하여 +0.3mm 이내어야 하며, 경도는 HB240~370이어야 한다
(테르밋트용접)
이 작업은 레일조정, 형틀설치, 예열 점화, 주입 모울드 제거, 후열처리, 연마 및 검사의 순으로 별도로 정한 레일용접지침 등 관계지침에 의하는 외 다음 각호에 의거 시행하여야 한다.
1. 레일조정 : 이음매판을 해체한 후 이음매부 양쪽으로 2~3개의 체결구를 풀어 늦추고 유간이 25±1mm가 되도록 확보(절단 등)하고 불순물과 후로우는 제거하고, 레일은 1m 수평 철자로 재어 양측면은 직선이 되도록 하고 두부는 이음매의 중심을 기준으로 하여 1m 직각자의 양끝이 1.75~2.0mm가 낮아지도록 맞추어 용접하여야 한다.
2. 형틀설치 : 형틀은 소정위치에 견고히 설치하여야 하며, 틈막이 모래가 이음매부로 들어가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용철이 새지 않도록 형틀의 저부, 측면을 빈틈없이 막아야 한다.
3. 예열 : 산소압력 5㎏/㎠, 프로판압력 1.5㎏/㎠로 조정하여 예열한다. 이 경우 도가니는 20분 이상 예열하여 완전건조상태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4. 점화 및 주입은 예열하는 동안 도가니에 테르밋트 용제를 넣었다가 예열이 끝나면 점화제로 용재에 점화시키고 약 40초 내외에 반응이 완료되어야 한다.
5. 모울드제거 : 용철이 흘러 주형내에 들어가 3분정도 경과한 후에 해체하고 두부상면에서 10mm까지의 상부 모울드를 제거한다.
6. 용접부 외부에 과잉 응고된 용재는 충분히 냉각된 후 절단해야 하며 냉각 도중에는 충격 또는 진동을 주지 말아야 한다.
7. 여성부분 절단 후 석면포를 덮어 서서히 냉각시켜야 하고, 완전히 냉각된 후 연마하여야 한다.
8. 끝다듬 연마는 거친 연마석부터 시행하되 레일 두부 상면이나 플랜지웨이쪽 측면이 요철이 없도록 하고, 방청 도유를 하여야 한다.
9. 용접 작업이 끝나면 체결구를 원상복구하고 궤도를 정정하여야 한다.
10. 검사 : 용접개소는 외관검사, 침투액검사, 초음파탐상검사, 자분탐상검사, 경도 및 굴곡시험을 실시하여 유해한 결함이 없어야 하며, 끝다듬 정도의 조도는 레일 두부의 상면 및 측면은 50S, 저부 및 기타는 100S이어야하고 경도는 HB=240~370범위 내로 시공하되, 미달시는 재시공하여야 한다.
11. 용접이 끝난 후 별도로 정한 레일용접지침에 의한 용접표시를 하여야 한다.
(플래시버트용접)
이 작업은 레일맞춤, 중심 합치기, 압접, 레일교정 및 검사의 순으로 별도로 정한 레일용접지침 등 관계지침에 의하는 외 다음 각호에 의거 시행하여야 한다.
1. 용접기는 정치식 또는 이동식 장비를 사용하되 감독자의 승낙을 받는다.
2. 용접기는 용접레일의 선형조정이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3. 다음사항에 대하여는 미리 상세한 내용을 제출하여 감독자의 승낙을 받는다.
가. 용접장치의 작업 배치도면
나. 각 용접장치별 작업내용
다. 용접기 제작자의 상호
라. 용접기의 성능 및 작업절차서
4. 용접작업 : 용접작업은 용접기 제작자의 절차서에 의하는 외 다음사항에 의하여야 한다.
가. 용접 레일의 두부 및 저부에 부착된 녹은 레일 단부로부터 150mm 길이에서 레일 모재 표면까지 연마 제거한다.
나. 용접 전극에 의해 레일에 생긴 부착물은 용접 직후 제거한다.
다. 용접작업 진행 중에는 자동기록장치에 의해 레일의 압착변형 길이와, 전류의 흐름상태를 기록한다. 만일, 진행 상태가 승낙된 용접표준과 다를 때에는 그 용접은 결함이 발생된 것으로 하여 절단하고 재용접한다.
라. 양측레일의 겹침이 표준량 이내에서 소성변형이 진행되지 않을 때까지 용접공정을 계속하며, 레일 겹침이 완료되기 전에 가압을 끝나서는 안된다.
마. 직선교정은 용접표면온도가 260℃ 이하로 냉각되었을 때 시행한다.
바. 용접부 검사에 규정한 품질을 확인하기 위하여 200회 이상 용접 후 용접시험을 실시한다.
사. 완성된 용접부위의 외형선형은 규정에 적합해야 한다. 만일 검측하여 7회 이상 허용오차를 초과할 때는 용접작업을 중단하고 장비를 교정한다.
아. 매일 당일의 용접기록을 감독자에게 제출한다.
(레일끝닳음 및 크로싱육성용접)
이 작업은 모재의 경화부 제거, 예열, 용접, 후열처리, 끝다듬 연마 및 검사의 순으로 별도로 정한 레일용접지침 등 관계지침에 의하는 외 다음 각호에 의거 시행하여야 한다.
1. 모재 표면의 경화부는 그라인딩하여 제거하고 후로우, 불순물 및 녹 등은 와이어부러쉬 등으로 완전히 제거하여야 한다.
2. 예열은 레일두부면에 필요한 길이만큼 120℃~180℃가 되도록 가열한 다음 용접작업을 시행하여야 한다.
3. 용접봉은 직경 4mm와 5mm의 고장력강용 피복아크 용접봉 및 표면경화용 피복아크 용접봉을 사용하여야 하며, 취급 중 훼손되었거나 습기를 흡수한 것은 사용하여서는 안되며 용접봉은 사용전에 반드시 105℃±5℃의 건조로에서 1시간 이상 건조시켜 사용하여야 한다.
4. 표면경화용(HF330)용접봉과 고장력강용(LB116)용접봉은 60%~70% : 30%~40%의 비율로 사용하여야 한다.
5. 여성용접은 기준면에서 1~2mm 정도로 시행하여야 한다.
6. 용접후 후열처리는 용접부 끝에서 100mm 이상 600~700℃로 20분을 표준으로 하며, 후열처리 후는 반드시 석면포를 덮어 서서히 냉각시켜야 한다.
7. 끝다듬 연마는 레일두부 상면이나 후랜지웨이쪽 측면에 요철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8. 검사 : 용접개소는 소정의 외관검사, 경도시험을 실시하여 유해한 결함이 없어야 하며, 끝다듬 정도의 조도는 레일 두부의 상면 및 측면이 50S, 저부 및 기타는 100S이어야 하고 경도는 HB=240~340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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